◈ 영원한 선생님
장열성옹 12년째 중앙초서 교통봉사
오후엔 방황하는 청소년 만나 지도도
"뛰지 말고. 조심조심 건너야지."
"할아버지 선생님! 안녕하세요."
매일 아침 8시 청주 중앙초 교문앞에서 벌어지는 광경이다.
48년 6개월의 교직생활을 마감한 이듬해 1996년부터 자신의 초임지였던 중앙초로 12년째 출근하는 장열성옹(81·청주 상당구 내덕동). 여든이 넘은 나이에도 비가 오나 눈이 오나 하루도 거르지 않고 중앙초 앞 사거리에서 교통안전봉사활동을 벌이고 있다.
장 옹은 청주사범학교를 졸업하던 1952년(당시 27세) 중앙초로 첫 발령을 받아 2년가량 근무했다. 1995년 괴산 연풍중학교 교장을 끝으로 교단에서 물러났던 그가 초임지에서 교통안전봉사를 시작한 계기는 교사로서의 책임감 때문이었다.
그는 "퇴직 후 우연히 중앙초 앞을 지나다 횡단보도를 건너는 학생과 차량이 부딪치는 사고를 목격했다"며 "다행히 아이는 크게 다치지는 않았지만 평생을 아이들과 생활해서인지 본능적으로 이 아이들에게 학교 가는 길이라도 맘 편히 다니도록 지도하고 싶었다"고 털어놨다.
노 교장의 하루는 봉사로 시작해 봉사로 마무리된다. 자택인 내덕동에서 자전거를 타고 이동해 오전에는 중앙초에서 교통봉사를 하고 오후에는 어린이집 2∼3곳에서 원아를 대상으로 전통예절을 교육한다.
또 중·고등학교 학생들의 하교시간이 되면 청소년 위해감시단 자격으로 학교 주변을 떠도는 청소년들을 만나 지도한다. 요즘은 독거노인들을 돌볼 요량으로 요양보호사 자격취득을 위해 충북종합사회복지센터에서 실시하는 교육을 받고 있다.
스승이란 모름지기 있는사랑 없는사랑 다 쏟아부어 사람다운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제자를 지도해야 한다는 지론을 갖고 50평생 교단을 지킨 노스승은 해마다 스승의 날 자택을 찾는 제자들의 발걸음에 몸둘 바를 모르겠다고 말한다.
노재전 전 청주시교육장이나 박종대 보은고교장 등은 노스승의 주전부리라도 챙겨줄 요량으로 틈틈이 안부전화를 하는 애제자로 꼽힌다.
12년 동안 해 온 교통봉사 일을 멈출 수 없는 이유로 정 옹은 학생들이 연필로 꾹꾹 눌러쓴 "할아버지 선생님 감사합니다"라고 적힌 감사의 편지를 보내오기 때문이라고 멋쩍은 웃음을 내보였다.
◈ 스승의 하모니
형석중·고 교사 음악동아리 'LINK'
학생들 위해 공연… 연주실력 수준급
교사들이 '학생들을 위한 음악연주'로 교내 분위기를 밝게 하고 있어 주목받고 있다.
형석중·고등학교(교장 노재전·증평군 미암리) 10명의 교사들로 구성된 음악동아리 'LINK(회장 고일환 교사)'는 오는 30일 증평군 문화회관에서 '청소년을 위한 음악회'를 열기 위해 늦은 밤까지 '신곡' 연주에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특히 이번 공연에 앞서 교사들의 트럼펫, 색소폰, 드럼, 베이스 기타 연주 소리가 더 정교해졌다.
이 팀은 지난 2006년 3월, 개학과 동시에 창단했다. 대학시절 학내 밴드부를 이끌 만큼 음악 실력을 자랑하고 있는 신범식 교사(기타·한문)가 '신나는 학교생활'을 만들기 위해 동료 교사 8명과 팀을 구성해 학생들에게 밝은 웃음을 선사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대부분 악기를 처음 잡는 교사들로 구성된 LINK팀은 그해 5월 스승의 날 첫 공연을 망쳤고 그들의 계획도 조각났다. 실패를 맛본 LINK팀은 개개인 마다 악기를 구입했다. 또 지역에서 내노라하는 연주 전문가도 위촉해 개인레슨과 단체레슨에 들어가는 등 음악 실력을 조금씩 쌓아갔다.
이런 노력으로 학생뿐 아니라 학부모들에게 입소문이 퍼지면서 관내 유명 밴드부로 자리잡아 학생팬도 생겼다. 이런 분위기가 조성되자 지난 2005년 사라졌던 이 학교 '학생 밴드부'가 올 3월 재창단되는 등 학생들 사이에서 상한가를 달리고 있다.
이에 LINK팀은 학생밴드부와 올 하반기부터 한 무대에 올라 환상의 하모니를 연주할 계획도 구상중이다.
회장인 고일환 교사는 "LINK(고리, 연결하다, 잇다)처럼 교사와 학생간의 연결고리가 형성돼 가고 있다"며 "뜻있는 교사들로 구성된 교내 음악 동아리지만 앞으로 도를 대표하는 '교사 음악동아리'로 키울 것"이라고 호언장담(?)했다.
LINK팀은 15일 이 학교 심우관에서 스승의 날 행사 공연과 함께 9월 '교내 반탄축제', 12월 '증평지역 3학년을 위한 콘서트' 등 학생들을 위한 주요 공연에 나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