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 특정인 입당 불허 '잡음'
한나라 특정인 입당 불허 '잡음'
  • 남경훈 기자
  • 승인 2007.10.07 22: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기영 전 충북도당 위원장 "당헌·당규에도 없는 기준"
대선 보다 총선에만 매달리는 현 당직자들 자초… 우려 높아

한나라당 이명박 후보가 올 대선 승리를 위해 외연 확대와 계파를 가리지 않는 화합형 선대위 구성을 일선 시·도당에 지시한 가운데 충북도당이 뚜렷한 이유없이 특정인의 입당을 받아들이지 않자 당사자가 크게 반발하고 있다.

특히 이 같은 입당불허는 현 당직자들이 기득권을 유지, 대선 후 이어지는 총선에서 유리한 위치를 차지하려는 저의로까지 비쳐지고 있다.

이로 인해 중앙당의 대선승리 의지와는 달리 일선에서는 총선에만 매달리는 현상이 만연하는 것 아니냐는 당내 우려감이 높아지고 있다.

오랫동안 민주당을 지키면서 충북도당위원장까지 역임한 김기영 전 위원장(45)은 한나라당 충북도당으로부터 지난 4일 입당이 불허됐다.

김 전 위원장이 당원자격심사위원회로부터 입당 불허된 것은 다른 정당을 탈당한 지 얼마 안 됐다는 것과 내년 총선을 위해 입당을 신청했다는 이유 때문이다. 그러나 이런 이유는 당헌·당규상에도 없는 내용이다.

이에대해 김 전 위원장은 "당헌·당규에 없는 이유를 내세워 입당을 불허했다"며 "다른 정당을 탈당한 지 얼마 안 됐다는 이유 등으로 입당을 불허한 것은 입당이 정략적으로 이뤄지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이에 반발해 김 전 위원장은 "중앙당에 입당 불허에 대한 판단을요청하겠다"며"만약에 중앙당에서도 이런 판단이 나온다면 법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김 전 위원장은 지난 96년 15대 총선에서 국민회의 후보로, 16대 총선엔 무소속으로 청원지역구에 출마했으나 모두 낙선했으며, 2002년 대선 당시 노무현 대통령의 청원지역 선거대책위원장을 맡은데 이어 민주당 충북도당위원장으로 활동해 왔다.

그러나 김 전 위원장은 지난 7월 열린우리당과 민주당 합당에 반발해 민주당을 탈당한 후 한나라당에 입당을 신청했다.

이에앞서 지난 4월에도 충북도당은 지난해 5·31 지방선거를 전후해 탈당하거나 탈당 후 무소속 또는 타당후보로 출마한 김병국 전 청원군의회의장과 유기영 전 청주시의회의장 등에 대해 재입당(복당)을 불허했다.

그러나 당시 복당을 불허하면서 보도자료를 통해 영원히 재입당을 금지한다는 문구를 사용, 당사자들이 발끈하는 등 복당을 둘러싸고 신경전이 빚어지기도 했다. 당헌·당규상 복당금지는 5년으로 돼 있으며, 최고위원회에서 결정이 내려질 경우 이 조항도 예외가 될 수 있다.

한편 김 전 위원장은 탈당후 당 경선에서 박근혜 전 대표 특보로 역할했으며, 김병국 전 청원군의장도 박근혜 지지 충북포럼 대표로 활동했다. 이에 반해 이들과 같은 지역구인 현 오성균 청원당협위원장은 이명박 충북경선대책위 공동위원장을 맡았었다.

김기영 전 위원장은 "자격심사위원이 아니면서도 오성균 위원장이 심사 회의에 참석, 발언하는 등 입당 불허가 다분히 의도적이었다"며 "이런 속좁은 정치로 어떻게 대선에 승리하려는 지 알수가 없다"고 말했다.

충북도당 최영호 처장은 "김 전 위원장의 경우 총선을 앞둔 정략적인 차원에서 입당하려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있어 일단 유보한 상태로 보면 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