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송 철도클러스터 제도적 기반 마련
오송 철도클러스터 제도적 기반 마련
  • 하성진 기자
  • 승인 2023.06.04 1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도 `철도산업 육성·지원 조례안' 입법 예고
5개년 계획 수립·자문위 운영·지원사업 등 추진

충북도가 청주 오송 철도클러스터 국가산업단지 조성 추진과 연계해 철도산업 육성·지원에 필요한 법적 근거를 마련한다.

도는 `철도산업 육성 및 지원 조례안'을 입법 예고하고 오는 22일까지 의견 수렴을 진행한다.

앞서 국토교통부와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3월 청주 오송읍 일원을 철도 클러스터 국가산업단지 후보지로 선정했다.

2029년 준공될 이 산단면적은 99만3000㎡, 총사업비는 5500억원이다. 이곳에는 철도부품 특화단지, 완성차단지, 연구개발센터, 인재센터 등이 들어서게 된다.

도는 조례 제정을 통해 오송 철도클러스터 조성을 포함해 지역 철도산업의 체계적인 육성과 지원에 필요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한다는 구상이다.

조례안에는 도지사가 철도산업의 체계적인 육성·지원을 위해 5년마다 육성계획을 수립·시행하도록 명시했다.

또 철도산업 육성 자문위원회를 설치·구성하는 한편 철도산업 역량 강화를 위한 기술개발 지원, 전문기술인력 양성 및 교육 지원, 철도산업 관련 집적화단지 조성, 기업 유치·정착을 위한 지원 사업 등을 추진한다.

이들 사업은 전문 기관이나 법인에 위탁할 수 있고 도는 예산을 지원한다는 규정도 담고 있다.

도 관계자는 “철도산업 경쟁력 강화로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일자리 창출에도 도움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조례안은 이르면 다음 달 열리는 도의회 임시회에서 심의·의결 절차를 밟을 예정이다.



/하성진기자

seongjin98@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