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의 혁신, 문화의 시대
공간의 혁신, 문화의 시대
  • 김경무 청주시 청원구 산업교통과 주무관
  • 승인 2023.06.01 17:16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열린광장
김경무 청주시 청원구 산업교통과 주무관
김경무 청주시 청원구 산업교통과 주무관

 

벤치마킹을 위해 나는 우리 부서원들과 경기도 오산의 반려동물 테마파크를 다녀왔다.

처음에 우리가 집중했던 것은 반려동물에 관한 것이었고, 나는 반려동물을 중심으로 우리 청원구에 적용할 새로운 활용방안만을 생각했었다. 그런데 이곳에는 반려동물 테마파크 아래 숨겨진 놀라운 시설이 있었다.

사실 반려동물 테마파크가 조성된 이곳은 환경기초시설이자 심각한 악취가 뿜어져 나오는 하수종말처리장의 상부이다. 오산시는 특별한 방법을 통해 원래 개방되어 있던 환경기초시설을 지켜내면서 상부공간을 만들었고, 그곳에 반려동물 테마파크를 조성함으로써 악취로 인한 민원을 해소함과 더불어, 늘어나는 반려인들에 대한 사회적 수요에도 대응할 수 있었다.

“놀랍다.” 나는 이곳에서 놀라운 공간의 혁신을 보았다. 나는 이번 벤치마킹을 통해 우리가 집중해야 할 것은 반려동물이 아니라 공간의 혁신에 집중해야 한다고 생각했고, 잘 알려진 사례로 청주시의 `문화제조창', 강남구의 `별마당 도서관'이 떠올랐다.

이처럼 공공기관에서 이루어낸 공간의 혁신은 시민의 문화적 욕구를 해소하고, 공간에 대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 내고 있다. 그래서 각 지방자치단체에서는 공간의 혁신을 통해 문화와 생활의 융복합을 이루어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이다. 더 이상 미술품만 전시하는 미술관, 책만 읽는 도서관은 시민의 문화적 욕구를 충족시킬 수 없는 것처럼 공간의 혁신을 통한 문화와 생활의 융복합은 현대사회에 있어서 필수적인 요소가 되었다.

앞서 말한 `문화제조창'이나, `별마당 도서관'도 좋은 사례이고, 민간에서도 고객만족도가 높은 기업에서 고객과 직원의 눈높이를 맞추기 위해 고객을 위한 공간이나 유연한 사무공간을 조성하는 것이 일반적인 것이 된 것처럼 공간혁신은 더 이상 낯선 개념은 아니다. 우리의 일상과 함께하고 있다. 다만, 사무적 성격이 강한 관공서에서는 이러한 변화에 어려움을 겪는 것이다.

나는 이제 관공서도 공간혁신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생각한다. 어쩌면 늦었을지도 모른다. 최근에 사회와 시민이 요구하는 관공서 행정서비스의 수준이 높아진 것에 맞추어 관공서에서도 많은 노력을 하고 있지만 잘 이루어지지 않는 것이 현실이다. 그렇기에 사무적 성격이 강한 관공서에서도 시민에게 감성이나 문화적 요소를 함께 제공하여 시민의 행정서비스 만족도를 높여야 한다.

특히, 우수 문화도시로 인정받은 우리 청주시에서 관공서의 공간혁신을 선도하는 좋은 사례가 되어 다른 지방자치단체와 시민들에게 주목받기를 바란다.

그래서 이번 벤치마킹으로 느낀 점을 통해 관공서의 공간혁신 방안을 제안하려 한다. 나의 작은 바람이 이루어지길 바란다. 제안서를 작성하면서 공직자로서 나의 마음가짐을 다시 한번 되새겼다. 우리 청주시민이 관공서를 방문했을 때 문화의 시대에 살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도록, 청주시민의 삶을 더 윤택하고 풍요롭게 만들어 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나의 역할이 아닐까 생각해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임태서 2023-06-03 10:28:15
훌륭한 공무원이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