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창일 전 대사, 日 교과서 왜곡에 "尹정부 새 대책 강구해야"
강창일 전 대사, 日 교과서 왜곡에 "尹정부 새 대책 강구해야"
  • 뉴시스 기자
  • 승인 2023.03.29 15: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징병', '끌려왔다' 대신 '지원' 표현
日대사대리 "독도, 명백한 日영토"

韓조치에 日관전 반복…부담 가중

前 주일대사 "대통령실, 항의해야"



내년부터 사용하는 일본 초등학교 사회 교과서에서 일제강점기 조선인이 '징병됐다'는 표현이 삭제되는 등 일본의 역사인식 후퇴 움직임이 지속되면서 강제징용 해법을 내놨던 한국 정부에도 부담이 커지고 있다. 이에 대해 강창일 전 주일대사는 "윤석열 정부가 새로운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28일 일본 문부과학성이 발표한 초등학교 교과서 검정 결과에 따르면, '징병됐다', 끌려왔다'는 표현이 빠지고 '지원했다'는 표현이 추가되는 등 일본의 강제동원 책임이 희석됐다. 독도에 대해서도 '한국이 불법 점거하고 있다'는 서술이 계속됐다.



여론 악화에도 불구하고 '제3변제'라는 대승적 결단을 내리고 일본의 성의 있는 호응을 촉구하던 정부로선 곤혹스러운 상황이다.



외교부도 28일 교과서 검정 발표 직후 구마가이 나오키(熊谷直樹) 주한일본대사관 대사 대리를 초치해 항의에 나섰다. 교육부는 대변인 성명을 통해 유감을 표명했다.



이에 구마가이 대사 대리는 "다케시마(竹島·일본이 주장하는 독도명) 역사적 사실에 비추어 볼 때에도, 국제법 상으로도 명백하게 일본 고유의 영토다"라고 주장한 것으로 전해졌다.



일본발(發) 악재는 더해질 전망이다. 정부는 한일 정상회담 후속 조치 차원에서 최근 일본에 대한 화이트리스트(수출 절차 간소화 대상국) 복원 절차에 나섰으나, 일본 정부는 여전히 "한국 화이트리스트 복원은 확정이 아니다", "책임 있는 판단을 하겠다"며 신중한 분위기다. 독도·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초계기 갈등 등 현안도 남아 있다.



한국이 선제 조치를 취하면 일본 측이 관전하거나 신중한 태도로 일관하는 상황이 반복되면서 '관계 개선'을 바라보는 양국간 온도차가 명백하단 지적이 나온다.



일각에선 교육부·외교부 등 관계부처 대응에 그칠 것이 아니라 대통령실 차원에서 명확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는 의견도 제기됐다.



강창일 전 주일대사는 29일 CBS 라디오에서 "일회성으로 끝나면 (관계가) 계속 악화할 것이다. 윤석열 정부가 새로운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며 "모든 국민이 화가 나 있는데 대통령실도 당연히 항의 입장을 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