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日, 尹에 독도 언급, 사실이면 헌법상 책임 지적"
이재명 "日, 尹에 독도 언급, 사실이면 헌법상 책임 지적"
  • 뉴시스 기자
  • 승인 2023.03.20 14: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日은 인정, 우리 정부 오락가락"
"국회 강력 조치…망국 야합 책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윤석열 대통령 방일 중 독도 및 위안부 문제가 다뤄졌을 가능성에 관해 "헌법상 책임 지적"을 거론했다.



이 대표는 20일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강제동원 배상, 지소미아, WTO 제소 취소 외 독도 영유권, 위안부, 후쿠시마 수산물 수입금지 문제까지 정상회담 테이블에 올랐단 얘기가 있다"고 소개했다.



이어 "일본 관방장관은 이를 인정했는데, 우리 정부 태도는 오락가락"이라며 "전체적으로 보건대 사실일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사실이라면 충격적"이라며 "국민 자존심을 훼손하는 것도 모자라 대한민국의 자주독립을 부정했다는 것으로 생각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이에 더해 "영토와 국민 생명을 지키는 헌법상 책임을 다하지 못했다는 지적도 있을 수 있다"며 "대통령 권한은 국민과 나라를 위하라고 주권자가 잠시 맡겨 둔 것"이라고 했다.



그는 "임기 5년의 한정적 정부가 마음대로 전쟁범죄 피해자 권리를 박탈하고 국익에 항구적 피해를 입히는 결정을 함부로 할 권한은 없다"고 말했다.



나아가 "윤석열 정권의 대일 굴욕외교 진상을 밝히기 위해 국회가 강력한 조치에 나서야 한다"며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망국적 야합에 대한 엄중 책임을 묻겠다"고 선언했다.



이 대표는 "대통령이 일본 조공외교에 정신 팔린 사이 나라 경제는 침몰 중"이라며 "지난해부터 사방에서 경고가 쏟아졌는데 정부는 별다른 위기 대책도 마련 못한다"고 비판했다.



또 "무작정 기다리다 보면 좋아지지 않겠냐는 안이한 생각만 보인다"며 "무역위기 타개책으로 들고 나온 게 에너지 절약 운동이란 얘기는 시대착오적"이라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정부 마음이 일본 퍼주기, 야당 파괴 같은 콩밭에만 가 있으니 경제, 민생이 제대로 굴러 갈리 없다"며 "국정 중심에 국민 삶을 두고 정권 명운을 민생경제에 걸라"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