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권, 尹 방일에 "친일 세일 1호 영업사원…나라 팔아넘겨"
야권, 尹 방일에 "친일 세일 1호 영업사원…나라 팔아넘겨"
  • 뉴시스 기자
  • 승인 2023.03.16 15: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야권은 16일 윤석열 대통령의 방일에 대해 '친일 행보'라고 지적하며 공세를 이어갔다. 이를 두고 "일본에 간, 쓸개 다 빼주려는 셔틀외교"라거나 "나라와 국민을 팔아넘기고 있다"는 지적이 쏟아졌다.



안호영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친일 세일에 목숨 거는 대한민국 1호 영업사원은 필요 없다"고 했다. 자신을 '대한민국 1호 영업사원'이라고 자처해 온 윤 대통령의 발언을 비꼰 것이다.



안 수석대변인은 "윤석열 대통령이 한일 정상회담을 위해 일본으로 출국했다. 하지만 대통령이 일본으로 떠나는 뒷모습을 보며 국민은 걱정이 태산"이라며 "윤석열 정부가 '제3자 변제안', '지소미아 원복' 등 선물 보따리를 일본에 먼저 건넨 데 반해 일본은 선물 대신 일방적인 청구서만 잔뜩 준비해놓았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일본 언론의 보도를 종합해보면, 일본 정부는 이미 기고만장한 태도로 우리 정부에 원전 오염수 방류, 후쿠시마산 수산물 수입 등 각종 요구사항을 관철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안 수석대변인은 "일본에 강제동원 면죄부를 준 윤석열 대통령이 덜컥 일본이 내민 청구서에 사인을 할까봐 국민은 노심초사하는 마음이다"라며 "윤석열 대통령은 일본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일본에 호감을 표시하는 수준을 넘어 각종 현안에 대한 일본의 입장을 지지했다"고 말했다.



안 수석대변인은 "윤석열 대통령은 개인적인 추억과 호감, 12년만의 허울뿐인 셔틀외교 정상화를 위해 일본에 간, 쓸개 다 빼주려는 것인가"라며 "여당 초선 의원 30명을 대동한다고 합니다. 한일 교류를 확대하겠다는 것인데 조선 시대 칙사 대접도 이렇게 하지는 않았다. 윤 대통령은 여당 의원들 대동하고 대일 굴종 선언식이라도 하려는 것인가"라고 지적했다.



이어 "윤 대통령은 대한민국 1호 영업사원을 자처해왔다. 하지만 대한민국의 국익과 국민의 자존심을 팔아넘기는 영업사원은 필요 없다"며 "윤 대통령은 자신이 정말 환영받아야 하는 대상은 일본 국민이 아니라 대한민국 국민이라는 것을 명심하고 이번 정상회담에 임해야할 것임을 분명하게 경고한다"고 보탰다.



위선희 정의당 대변인은 윤 대통령의 요미우리 신문 인터뷰를 언급하며 "이 모든 굴욕외교, 외교참사의 기획자이자 몸통임을 스스로 고백했다. 대통령 한 사람의 잘못된 생각으로 나라 전체를 팔아넘기고 있다는 것을 고백한 것"이라고 해석했다.



이어 "대통령 한 사람의 생각만 달라져도 강제동원 해법책이 달라질 수 있음을 공표한 것이나 다름 없다"고 지적했다.



위 대변인은 "강제동원 피해자들의 역사를 지워 일본에 국익을 철저하게 챙겨주는 윤석열식 한일외교는 참으로 위험하다. 친일적 역사관과 오판으로 나라와 국민을 팔아넘기고 있는 것"이라고도 했다.



위 대변인으 "일본의 반격 능력 보유에 대한 대답도 통탄스럽다. 일본의 반격 능력 보유는 한반도 평화를 위협하는 엄중한 외교 사안이다. 대한민국 국민의 안전은 뒤로 하고, 일본의 입장을 통 크게 이해한다고 하다니 윤석열 대통령은 국군통수권자로서의 자격을 포기한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일본 내 윤석열 대통령의 여론이 매우 좋다. 일본에 계속 있는 것이 윤석열 대통령의 개인적 실익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그것이 한국에도 도움이 될 것이며 서로 윈윈하는 최적 전략이다. 부디 일본에 계속 남아 있을 것을 검토해주길 바란다"고 꼬집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