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화 공군참모총장 말레이시아·호주 방문 군사외교
정상화 공군참모총장 말레이시아·호주 방문 군사외교
  • 김중식 기자
  • 승인 2023.02.22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말레이시아 공군과 공군대공군회의 협약서 체결하고 FA-50 우수성 소개
 호주에서 각국 공군지휘관과 국방협력 논의하고 방산수출 지원 블랙이글스 격려도

 

 정상화 공군참모총장(사진)이 22일부터 3월 1일까지 아스가 칸(Asghar Khan,대장) 말레이시아 공군총장과 로버트 침먼(Robert Chipman,중장) 호주 공군총장의 공식 초청에 따라 말레이시아와 호주를 방문해 방산수출 지원 및 국방협력 증진을 위한 군사외교활동을 펼친다.
 정 총장은 23일과 24일(현지시각),말레이시아 공군총장과 공중작전사령관을 만나 양국 간 공군대공군회의 개설을 위한 협약서를 체결하고 전투기 전술교류회의를 통해 국방교류 활성화를 도모할 예정이다.
 특히 정 총장은 국산 초음속 경공격기 FA-50과 대한민국 공군의 비행교육체계의 우수성을 소개하고 군수·인적교류 방안을 논의하며 방산수출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이어 26일 호주 멜버른 소재 한국전 참전비 헌화를 시작으로 호주 일정을 시작한다. 
 호주는 6·25전쟁 당시 UN군의 일원으로 F-51(무스탕) 전투기 등을 운용하는 호주공군 77비행대대를 참전시켜 아군의 공중우세 확보에 기여했으며 지상군인 호주 왕립연대 3대대는 가평전투에 참전해 치열한 전투 끝에 중공군의 남하를 저지하기도 했다.
 이후 정 총장은 세계 공군지휘관 공식 초청행사에 한국군 대표로 참석해 미국,영국,UAE 등 주요 참가국들의 공군지휘관들과 양자·다자 대담을 통해 국방협력 확대 방안을 논의한다. 
 특히 호주 공군총장과 양자대담을 통해 국산 초음속 전술입문기 TA-50을 비롯한 국산 무기체계를 홍보하며 방산수출 지원에 나선다.
 정 총장은 28일 호주 아발론 에어쇼에 참가 중인 블랙이글스 임무요원들을 격려한 뒤 귀국할 예정이다. 

/계룡 김중식기자ccm-kjs@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