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각통합
감각통합
  • 최종석 괴산중학교 교사
  • 승인 2023.02.08 1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생님이 들려주는 과학이야기
최종석 괴산중학교 교사
최종석 괴산중학교 교사

 

몇몇의 학생들이 방학임에도 서로 다양한 정보를 sns를 통해 교환을 하고 있다. 다양한 질문과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있다. 학생들의 다양한 감각은 어떻게 새로운 통합이 이루어질까?

동물들은 태어날 때 성체와 같은 활동을 한다. 소는 태어나서 얼마 지나지 않아 설 수 있다. 다른 동물도 비슷한 경향을 띠고 있다. 그러나 인간은 태어날 때 아무것도 할 수 없다. 부모가 전적으로 보호를 하여야 한다. 나중에는 다양한 지능을 가지는 인간으로 발전한다. 어떻게 다양한 인간의 지능이 만들어질까?

뇌는 우리가 사용하는 에너지의 25%을 사용하고 있다. 막대한 에너지이다. 목적은 생존을 위한 에너지의 분배를 목적으로 이루어진다. 태어날 때부터 많은 에너지가 뇌의 활동에 배정 되어 있는 것이다.

언어를 듣고 얼굴을 보는 것과 같은 사례는 단일감각에 초점을 맞추지만 다중감각의 세계에 살고 있다. 자기 심장을 뛰는 소리까지 결합된 통합된 경험에 둘러싸여있다. 뇌는 이러한 감각을 하나의 전체로 모아낸다. 이러한 프로세스를 감각통합(sensory integration)이라고 한다.

감각통합은 아기가 성장함에 따라 세부 조정되고 가지치기가 된다. 신생아는 얼굴이 무엇인지 배우지 않았고 시각계가 완전히 형성되지 않았기 때문에 처음에는 엄마의 얼굴을 알아보지 못한다. 하지만 엄마의 목소리는 조금 알고 있으며 모유 냄새를 맡을 수도 있다. 아기의 작은 뇌는 시각, 후각, 청각, 촉각, 미각의 각 패턴과 자신의 체내감각들을 흡수하고 그 의미에 대해 배운다. 이렇게 해서 자신의 신체 예산을 조절한다.

적절한 물리적인, 사회적인 입력자극이 필요하다. 이러한 요구사항이 충족되지 않으면 상황이 엄청나게 잘못될 수 있다.

1960년대에 루마니아의 공산당 정부는 대부분의 피임과 낙태를 금지했다. 인구를 늘려 경제대국이 되기를 원했다. 원하지 않은 많은 아이들이 고아원으로 보내졌고 수용되었다. 단지 먹을 것을 주고 생리적인 문제만 해결하여 주었다. 돌봄과 보살핌을 하지 않았다. 아기들을 방치했다. 지적, 감각적 장애를 입는 상태에서 성장하였고 언어를 학습하는데 문제가 되었다. 집중하거나 주의가 흐트러지는 것을 제어하는데 어려움을 겪었다. 아이들은 정신·행동적 문제와 더불어 신체의 발육도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 아마도 신체의 예산을 제대로 분배하도록 도와주는 양육자 없이 자랐기 때문일 것이다.

어린아이의 뇌가 환경에 연결되었는데 그 환경에 건강한 신체예산을 위한 핵심요소가 없으면 주요한 배선이 사라질 수 있다. 감각적 통합이 이루어지지 않은 것이다.

학생들은 부모와 지역의 많은 사람들의 관심과 사랑에 의해 뇌의 신체예산을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익히고 활동하고 있다. 방학 동안에 다양한 경험과 활동은 새로운 뇌의 활동을 확대할 것이다.

지속적인 관심과 사랑은 아이들이 건강하고 성실하게 자라는데 기본이 되는 뇌의 신체예산 분배활동이다. 새 학기가 되면 더 확대되고 감각적 통합이 이루어진 학생들이 등교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