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시, 민선8기 첫 종합청렴도 평가 2단계 상승 ‘2등급’ 달성
서산시, 민선8기 첫 종합청렴도 평가 2단계 상승 ‘2등급’ 달성
  • 김영택 기자
  • 승인 2023.01.26 1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 서산시는 26일 전국 501개 공공기관 대상으로 국민권익위원회가 주관한 ‘2022년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지난 평가보다 2단계 상승한 2등급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시는 이번 평가에서 전국 시 평균보다 청렴체감도와 청렴노력도 각각 3점, 4.6점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종합청렴도는 3.9점 높은 80.5점을 받았다.
청렴 체감도 중 내부체감도와 외부체감도 각각 전국 시 평균 대비 6.6점, 1.5점 높은 점수를 받았으며, 특히 내외부 모두 갑질행위 부분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민선8기 출범 이후 이완섭 서산시장은 청렴을 강조해왔으며, 그 결과 기관장․고위직의 노력과 리더십 지표가 전국 시 평균 대비 17.6점이 높은 점수를 나타내 그 의미를 더했다. 
이외에도 시는 시민의 신뢰 회복을 목표로 다양한 시책을 실시했으며 그 결과 반부패 청렴 교육 실효성 지표가 전국 시 평균 대비 13.6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내부 직원들의 적극적인 호응과 청렴을 향한 직원 통합으로 반부패 시책에 대한 내부직원 평가도 전국 시 평균대비 6.2점 높았다.
이완섭 시장은 “지난해 청렴도 평가 결과는 전 공무원이 시민의 신뢰 회복을 위해 합심해 노력한 결실이기에 더욱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앞으로 종합청렴도 1등급을 목표로 시민의 목소리를 듣고, 신뢰받는 청렴한 공직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국민권익위원회는 공공기관의 행정서비스를 경험한 국민과 내부직원이 평가한 청렴체감도와 공공기관의 반부패 추진체계 구축노력과 운영 실적을 평가한 청렴노력도, 부패사건 발생 현황 등을 반영해 매년 공공기관의 종합청렴도를 평가한다.

/김영택기자
kyt3769@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