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의회-단재교육원장 또 충돌 시민단체 피켓시위까지 ‘확대일로’
충북도의회-단재교육원장 또 충돌 시민단체 피켓시위까지 ‘확대일로’
  • 하성진 기자
  • 승인 2023.01.19 1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상열 원장 “일방적 사과 못해” … 면담 자리서 다시 설전
도의회 교육위 “의회 기만 행태 … 교육감에 엄중 조치 요구”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와 충북교육연대는 19일 도의회 본회의장 입구에서 블랙리스트 작성자 처벌과 블랙리스트 대상자 공개 등을 요구하며 피켓시위를 했다. /하성진기자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와 충북교육연대는 19일 도의회 본회의장 입구에서 블랙리스트 작성자 처벌과 블랙리스트 대상자 공개 등을 요구하며 피켓시위를 했다. /하성진기자

 

충북도교육청의 단재교육연수원 강사 블랙리스트 작성 의혹을 놓고 폭로 당사자인 김상열 단재연수원장과 도의회 교육위원회가 또다시 충돌했다.

김상열 원장은 19일 오전 충북도의회 교육위원회를 찾아 김현문 위원장, 이정범 부위원장 등과 면담했다.

면담 초반 서로의 안부를 물으며 차분한 대화가 이어졌으나 분위기는 오래가지 않았다.

`김상열 원장이 사과하는 자리'라는 도의회의 설명과는 달리 김 원장이 일방적으로 사과할 생각이 없다고 밝히면서다.

김 원장은 “사과라는 것은 누군가 일방적으로 잘못해서 용서를 비는 것”이라며 “그날 있었던 일을 대화로 풀어보자는 의미로 이곳에 왔지, 일방적으로 사과하라고 하는 것은 곤란하다”고 말했다.

그는 “그날 회의가 파행됐고 그 부분은 저도 책임이 있다”며 “그 중심에 있던 사람으로서 도민들께 유감이다”고 덧붙였다.

김현문 위원장은 “`저도'라는 것은 의회도 (파행) 책임이 있다는 뜻인가”라고 물었고, 김 원장은 “그것은 의회에서 판단하기를 바란다”고 답했다.

이들은 몇 차례 더 설전을 벌였고, 김 원장은 “그냥 가겠다”며 자리를 떴다.

도의회는 김 원장의 행위가 의회를 기만한 것으로 보고 교육감에게 엄중 조치를 요구할 계획이다.

교육위는 “도의회를 두 번이나 경시하고 부적절한 언행으로 의회를 기만한 처사”라며 “더 이상 묵과할 수 없다는 판단에 교육감에게 김 원장의 엄중 조치를 촉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와 충북교육연대는 본회의장 입구에서 블랙리스트 작성자 처벌과 블랙리스트 대상자 공개 등을 요구하며 피켓시위를 했다.

박진희 의원은 이날 도의회 본회의장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전 교육감 측근의 (현 교육감) 발목잡기로 보는 진영과 사상검열을 통한 강사 배제와 헌법적 가치 훼손으로 보는 진영의 대립으로 (교육계가) 두 동강 났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더는 충북교육의 분열을 두고 볼 수 없으니 충북교육 정상화를 위한 블랙리스트 사태 진상규명 특위를 구성하고 행정사무조사를 실시하자”고 강조했다.

/하성진기자

seongjin98@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