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_C노선 천안 연장 결실 맺나
GTX_C노선 천안 연장 결실 맺나
  • 이재경 기자
  • 승인 2023.01.15 1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상반기 실시협약· 하반기 착공 계획
자체 용역 제출 등 심혈 … 김태흠 지사 힘 보태

천안시민들의 숙원이자 박상돈 시장의 주요 공약인 `수도권 광역 급행열차(GTX-C)노선 천안 연장' 사업이 결실을 거둘 수 있을지 주목된다. 최근 국토교통부가 올 상반기 중 GTX-C 노선 연장 여부를 확정하고 공사에 착수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하면서다.

13일 국토교통부와 천안시에 따르면 천안시는 현재 수원까지 확정된 GTX-C노선을 천안까지 연장해 줄 것을 중앙 정부에 촉구하는 등 다각적인 대응에 나서고 있다.

국토교통부가 최근 GTX 연장과 추가 노선 등 종합적인 추진 방안을 오는 6월까지 수립하고 국가 계획에 반영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하면서 시민들이 관심은 크게 고조되고 있다. GTX-C의 경우, 우선협상대상자와 협상을 거쳐 올해 상반기 실시협약을 체결하고 하반기에 착공할 계획이다.

박상돈 천안시장은 지난 9일 가진 민선8기 시정운영 4개년 계획 브리핑에서 “GTX-C노선 천안역 연장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며 “수도권과 동일한 교통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천안시는 GTX-C 연장 필요성과 타당성을 담은 자체 용역 결과를 국토부에 제출한 바 있다.

김태흠 충남지사도 아산, 천안이 포함된 GTX-C 연장에 대해 천안시 등과 보조를 취하며 강하게 힘을 보태고 있다.

최근 김 지사는 천안·아산 광역교통개선을 위한 GTX-C노선 연장이 이뤄질 수 있도록 국토부에 당부하기도 했다.

이처럼 도와 시가 GTX-C 노선 연장에 심혈을 기울이는 것은 경제 사회적 파급효과가 엄청날 것으로 기대되고 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천안은 KTX와 SRT에 이어 GTX노선까지 확보하면 교통의 핵심지로서의 위상을 굳건히 하면서 사실상 수도권 생활권에 포함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천안·아산지역 대학생과 기업 근로자들의 수도권 통행이 크게 용이해지는 등 지역 전반에 상당한 활력소가 될 전망이다.

GTX-C 노선은 서울 도심을 중심으로 경기 북부(덕정역)와 경기 남부(수원역)를 관통하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다. 국토교통부는 GTX-C가 완공되면 경기 북남부 주민들이 서울 도심까지 30분대로 이동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천안 이재경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