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한 화면으로 농인에 복음 전한다
생생한 화면으로 농인에 복음 전한다
  • 김금란 기자
  • 승인 2023.01.12 1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가톨릭사목연구소
영상 교리 수어판 배포
가톨릭 영상 교리 수어판.
가톨릭 영상 교리 수어판.

 

한국천주교주교회의 한국가톨릭사목연구소(담당 김종수 주교, 소장 곽용승 신부)는 최근 전국 가톨릭 농인들의 교리교육과 선교를 위해 `가톨릭 영상 교리' 수어판을 제작 배포했다.

수어 영상 제작은 부산가톨릭농아인선교회(담당 조항희 신부)에서 담당했으며 선교회 농인들과 봉사자들이 수어 통역에 직접 참여했다.

부산가톨릭농아인선교회는 예비신자 교리교육, 주일학교 교리와 신자 재교육을 위한 보조 교재로 널리 활용되어 온 `가톨릭 영상 교리' 47편을 농인들의 교리교육에 활용하기 위해 수어판 제작을 제안했고, 한국천주교주교회의는 이 수어판이 전국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지원했다.

이번 영상은 농인들만을 위해 따로 제작된 영상으로 보통의 영상과 달리 수어 영상이 화면에 크게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며, 이를 위해 기존 영상의 한글 자막과 그래픽을 조정했다.

`가톨릭 영상 교리'47편은 시대의 요구에 맞는 형태의 동영상 교리가 필요하다는 의견에 따라 한국가톨릭사목연구소와 가톨릭평화방송이 공동으로 제작했으며 주제 선별과 원고 작성, 영상 촬영과 그래픽 작업, 편집 및 감수 과정을 거쳐 2020년 10월 배포됐다.

또한 영어권 신자들과 해외 한인 교포 신자들을 위한 `가톨릭 영상 교리' 영어판(영어 자막과 더빙)은 지난해 3월 배포됐다. 특히 대면 교육이 어려운 코로나19 기간 본당과 공동체에서 예비신자 교육과 신자 재교육에 활용됐으며 영상을 이용한 다양한 교재들도 제작돼 배포됐다.

/김금란기자

silk8015@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