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하이닉스 불량품 잡는 AI 도입
SK하이닉스 불량품 잡는 AI 도입
  • 엄경철 기자
  • 승인 2023.01.10 1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산 팹 가상 계측 솔루션 `판옵테스 VM' 소프트웨어 사용
박막 증착 공정 산포 21.5% 개선 … 품질향상·사고예방 효과

SK하이닉스가 반도체 공정에 AI(인공지능) 솔루션을 도입해, 업계 최대 화두인 수율 개선에 나선다. 수율은 결함 없는 합격품 비율로, 반도체 경쟁력의 핵심이다. 특히 반도체 미세화로 공정 난도가 높아져 웨이퍼(원판) 1장당 발생하는 불량품을 줄이는 것은 전 세계 반도체 제조사들의 지상 과제다.

SK하이닉스는 지난달부터 가상 계측 AI솔루션 `판옵테스 VM'소프트웨어 제품을 양산 팹(Fab)에 도입해 사용한다고 10일 밝혔다.

`판옵테스'는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눈이 100개 달린 거인 이름에서 따왔다. SK하이닉스가 투자한 산업 AI 전문 스타트업 `가우스랩스'에서 지난 11월 출시한 솔루션이다.

이 제품은 AI 기술을 활용해 장비 센서 등의 데이터로 제조 공정 결과를 예측할 수 있다. 생산 운영 효율을 높일 뿐 아니라 불량품 발생도 줄일 수 있다.

SK하이닉스가 웨이퍼 위에 얇은 막을 씌우는 `박막 증착' 공정에 `판옵테스'를 적용한 결과, 이미 실제 계측 장비와 유사한 예측 정확도로 품질이 개선되는 효과를 낸다.

SK하이닉스 측에 따르면 가상 계측 결과를 공정 제어에 반영하자 공정 산포(해당 공정에서 생산된 제품들의 품질 변동 크기)는 평균 21.5% 개선돼 불량 가능성이 줄었다. 또 수율 개선 효과도 컸다.

SK하이닉스 관계자는 “반도체 품질은 박막의 두께와 굴절률이 결정하는데, 이를 계측하려면 많은 시간과 자원이 소요돼 전수 검사에 어려움이 많았다”며 “가상 계측을 통해 100% 전수 검사하는 효과가 있다”고 설명했다.

품질 사고 예방도 가능하다. 기존에는 계측 주기가 길어 공정 중 문제가 발생해도 이를 포착하고 적절한 조처를 하는 데까지 많은 시간이 걸렸다. 하지만 이제 공정과 장비의 이상 상황을 빠르게 확인하고 해결할 수 있다.

/엄경철 선임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