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명대 스페이스디자인전공 정수연,·한소원, SCIE급 국제학술지에 논문
상명대 스페이스디자인전공 정수연,·한소원, SCIE급 국제학술지에 논문
  • 이재경 기자
  • 승인 2023.01.09 15: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양추적 기반 혼합타입 가동형 루버 개발
성능평가를 통해 차양 및 채광 효율 향상 및 에너지 절감 입증

 

상명대학교 디자인대학 스페이스디자인전공 학부생 연구팀(4학년 정수연, 3학년 한소원, 지도교수 이행우)의 태양추적 기반 혼합타입 가동형 루버 개발 논문이 SCIE급 국제학술지에 게재되었다.
스페이스디자인전공 정수연 (4학년, 여)학생과 한소원 (3학년, 여)학생은 SCIE급 국제학술지인 <Buildings>에 게재된 “조명에너지 저감 및 쾌적한 빛환경 조성을 위한 태양추적 기반 혼합타입 가동형 루버 개발(Development of a Solar Tracking-Based Movable Louver System to Save Lighting Energy and Create a Comfortable Light Environment)” 논문에 제1저자와 제2저자로 참여했다.
이 연구 논문에서 제안한 루버(차양막) 시스템은 혼합형 타입의 루버(차양막)로 4개의 구동축이 태양추적을 통해 태양과 인접한 구동축부터 순차적으로 길이를 제어하여 차양막(루버)의 면적을 증가시키는 구조로 선행기술 대비 루버(차양막)의 차양 및 채광 효율 향상과 함께 조망권 훼손 문제를 개선했다. 특히 성능평가를 통해 선행기술 대비 35.7%-49.7%의 에너지 저감이 가능하다는 것을 입증했다.
이행우 지도교수는 “상명대 스페이스디자인전공은 다양한 교육 및 연구 인프라를 통해 학부생들의 연구역량을 개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학부생들의 연구 결과가 담긴 우수 논문이 매년 국제학술지에 발표되고 있다.”고 말했다.
논문 제1저자인 정수연 학생은 “연구를 진행하며 많은 어려움도 있었지만 지도교수님의 아낌없는 격려와 지도로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었다.”며 “문제를 해결해가는 소중한 경험을 통해 한층 더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상명대 스페이스디자인전공은 실내디자인 분야에서 4년제 대학교로는 국내 최초로 개설된 전공으로 매년 공모전에서 대상을 포함하는 50여 건의 공모전 수상 실적을 보여왔으며, 최근에는 연구 분야에서도 그 입지를 다지고 있다.

/천안 이재경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