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발 유입 차단에 주력해야
중국발 유입 차단에 주력해야
  • 하성진 기자
  • 승인 2023.01.08 16: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스크의 주장
하성진 부장(취재팀)
하성진 부장(취재팀)

 

새해부터 중국발 코로나19 확산세가 심상찮다. 코로나19가 발병했던 2020년 1월의 악몽이 떠오른다.

중국이 3년 만에 제로 코로나 정책 폐지를 선언했다. 8일부터 중국 입국자에 대한 방역규제를 완화한 것이다.

전 세계적으로 중국발 코로나 재확산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미국과 일본, 유럽의 다른 나라들은 중국발 입국자에 대한 방역 강화 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우리 정부도 마찬가지다. 중국발 입국자 모두에 대한 코로나19 유전자증폭(PCR) 검사, 인천국제공항 일원화 등 고강도 방역 대책을 내놓았다. 기간은 일단 다음달 말까지다.

코로나19 검사에서 음성이 확인되면 국내행 비행기 탑승이 가능하다. 정부는 검사 방법으로 `입국 전 48시간 이내 PCR 검사' 또는 `24시간 이내 신속항원검사'를 결정했다.

또 중국발 입국자는 입국 후 1일 이내에 PCR 검사를 필수로 해야 한다.

정부는 이달까지 외교·공무, 필수적 기업, 인도적 사유 등을 제외한 단기비자 발급도 제한한다.

중국발 항공편의 추가 증편도 잠정적으로 중단하고 효율적인 입국자 검역관리를 위해 중국발 항공기는 모두 인천국제공항 도착으로 일원화한다.

이런 조처에도 중국발 입국자의 코로나19 확산세는 걷잡을 수 없다.

올해 첫 주 토요일이었던 지난 7일 전국에서 4만6766명의 확진자가 발생했다.

신규 확진자 수는 감소세를 이어갔지만 해외유입 확진자 중 중국발 비율이 80%대에 육박하고 있다.

지난 7일 중국에서 한국으로 들어온 단기체류 외국인 43명이 공항 검사에서 코로나19에 확진됐다.

검사자 291명 대비 양성률은 14.8%로 7명 중 1명꼴로 확진된 것이다.

문제는 오는 21~27일 춘제 연휴를 기점으로 중국인 관광객이 국내로 밀물처럼 쏟아져 들어올 수도 있다는 점이다.

중국에서의 한국 입국을 온전히 차단할 수는 없다면 철저한 감시와 관리가 최선책일 테다.

애초 제외됐던 홍콩·마카오 출발 입국자에 대해서도 7일부터 입국 전 PCR 검사를 의무화한 것은 우리 정부의 적절한 대응이다.

우리 당국이 일찌감치 방역 강화 대책을 내놓고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지만 틈새는 나오기 마련이다.

우려는 현실이 되고 있다.

인천공항에서 확진 판정을 받은 40대 중국인이 호텔 격리를 거부하고 달아나는 일이 발생했다.

중국에서 인천공항으로 들어오는 장기체류 외국인과 내국인은 `입국 1일 이내'에 거주지 보건소에서 검사한 뒤 자택 대기하도록 돼 있는데 이를 관리할 지자체에 중국발 입국자 명단을 공유하는 질병관리청 정보관리시스템이 오류를 일으키기도 했다.

방심은 금물이다. 코로나19는 다시 터질 수 있는 시한폭탄과 같다. 자칫 더 큰 재앙의 도화선이 될 수 있다.

이번 중국발 입국자 관리가 철저하게 이뤄져 문제없이 넘어가길 바란다.

자칫 새 변이가 유입돼 국내에 걷잡을 수 없이 퍼진다면 모든 국민에게 시련이 찾아온다. 새 변이 유입에서 대유행으로 이어진다면 방역강화는 불 보듯 뻔한 일이 될 테다. 큰불은 잡아야 한다. 그러기 위해선 방역이 우선이다. 방역 성공은 국민 안전과 직결된다. 정부는 필요하다면 과감한 결정을 해야 한다. 중국 변수로 인한 유행 재확산 우려가 단 1%라도 존재한다면 머뭇거림 없이 방역을 강화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