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벽 견고해지게 점토·숯 사용...부여 북나성 세부 축조법 확인
성벽 견고해지게 점토·숯 사용...부여 북나성 세부 축조법 확인
  • 김중식 기자
  • 승인 2023.01.04 1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형에 따라 다른 방법 사용 … 백제 우수 토목기술 파악
부여 북나성 조사구역 전경. /문화재청 제공
부여 북나성 조사구역 전경. /문화재청 제공

 

부여 나성 북쪽에서 백제의 우수한 토목기술이 확인됐다.

문화재청은 4일 부여 나성 발굴현장에서 이 같은 내용의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부여 나성은 사비도성 북쪽과 동쪽의 자연지형을 이용해 부여 시가지의 외곽을 둘러싼 성곽이다. 길이는 6.6㎞에 달한다.

문화재청이 2003년부터 올해까지 실시한 발굴조사에서 벽, 성벽에 접근한 적을 공격할 수 있는 시설인 치, 문이 있던 문지, 건물지 등이 확인돼 부여 나성은 백제 사비도성의 경계와 방어체계를 파악할 수 있는 중요한 유적으로 평가받고 있다.

2021년부터는 부여 나성 북쪽 부소산성과 이어지는 구간의 성벽 현황과 축조양상을 규명하는 조사가 진행됐다.

조사 결과 북쪽 출입시설과 상태가 양호한 약 60m의 성벽이 확인됐다.

특히 부여 나성에서는 처음으로 실시된 성벽 안쪽인 토축부 평면조사에서 10개 구역으로 구분된 성토 흔적을 확인할 수 있었다. 성토 흔적의 규모는 약 3.5~18.3m다.

성토는 주변 흙으로 일정 높이까지 쌓아 올린 다음 마감 높이에서 두들겨 일정한 성벽 형태를 유지하는 방법이다. 토성 축조의 가장 일반적 방법이다.

성벽 안쪽은 자연지형 차이에 따라 각기 다른 성토방법으로 축조됐다. 청산성과 맞닿은 산 사면의 말단부는 기존의 기반층을 깎아 면석과 쌓여진 돌 구조물 뒷면을 채우는 뒤채움석을 쌓아 올렸다.

땅이 낮아 습한 평지는 석축부 단면이 사다리꼴이 되도록 조성하고 석축부에서 안쪽을 향해 성토했다.

각 성토 공정 구간을 이어 맞닿게 한 방식을 살펴보면, 기본적으로 서로 교차해 흙을 쌓고 중간에 돌을 이용해 토류석으로 사용하거나 흙을 볼록하게 쌓아 둑 역할을 한 모습이 확인됐다.

성벽 안쪽에서 암반과 점토 덩어리, 숯, 나무기둥이 확인돼 당시 성벽을 견고히 하는 기술과 재료가 사용됐음을 알 수 있다.

문화재청은 “이번 조사는 사비도성 북동쪽의 방어를 담당하는 북나성의 축조방식, 특히 가증천 제방(둑)에 연접한 성벽의 축조방법을 확인해 백제의 우수한 토목기술을 확인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자료를 확보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부여 김중식기자

ccm-kjs@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