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록 전남지사 "자랑스런 5·18 역사 사실 그대로 교육해야"
김영록 전남지사 "자랑스런 5·18 역사 사실 그대로 교육해야"
  • 뉴시스 기자
  • 승인 2023.01.04 1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역사를 잊은 민족은 미래없어, 역사 올바르게 기억되고 기록해야"
김영록 전남도지사는 4일 "2022년 개정교육과정 사회과(역사 포함)에 5·18민주화운동이 삭제된 것은 그 가치를 송두리째 부정하고 민주주의 정신을 명백하게 훼손한 것이다"며 시정을 촉구했다.



김영록 지사는 이날 성명을 통해 "교육부가 4·19혁명과 6월 민주항쟁은 그대로 둔 채 5·18만 제외시킨 것은 아직 아픔이 아물지 않은 5?18 영령들과 유가족들에게 씻을 수 없는 상처를 주는 시대착오적 처사"라고 지적했다.



이어 "고귀한 희생으로 이룩한 5?18 민주화운동이 없었다면 오늘날 우리가 누리는 자유민주주의는 없었을 것"이라며 "교육부는 지금이라도 대한민국 민주주의 발전과 계승을 위해 교육과정 퇴행을 멈추고, 2022년 개정 교육과정과 이후 추진할 교과서 작업에 5?18 민주화운동을 최대한 담아내야 한다"고 강력히 촉구했다.



김 지사는 "5?18 민주화운동은 이미 역사적 평가를 통해 국가기념일로 지정됐고, 관련 기록이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되는 등 그 숭고함과 역사적 의의가 대한민국을 넘어 전 세계가 인정한 민중항쟁"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역사를 잊은 민족은 미래가 없고, 역사는 올바르게 기억되고 기록될 때 강한 힘을 갖는다"며 "우리는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자랑스러운 5?18민주화운동의 역사를 사실 그대로 정확하게 교육해야 할 의무가 있다"고 밝혔다.



전남도는 개정 교육과정에 5?18민주화운동이 명시될 때까지 200만 도민과 함께 지속적인 시정 촉구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미래 세대들이 5?18민주화운동의 가치와 의미를 제대로 알고 올바른 역사의식과 시대정신을 가질 수 있도록 지원과 관심도 아끼지 않을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