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노웅래 국회 서버 압수수색…청탁 관련 공공기관 자료 확인
檢, 노웅래 국회 서버 압수수색…청탁 관련 공공기관 자료 확인
  • 뉴시스 기자
  • 승인 2022.12.27 1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 한 달 만에 국회 서버 압수수색 나서
의안정보시스템 자료 등 확보하기 위한 목적

노웅래 "아무 실익도 없는 검찰의 정치적 쇼"



검찰이 6000만원대 뇌물수수 혐의를 받고 있는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의원 수사와 관련해 27일 추가 압수수색에 나섰다.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부장검사 김영철)는 이날 오전 10시5분께부터 국회 소통관에서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이날 압수수색은 지난달 진행한 국회 압수수색의 연장선상으로, 노 의원이 사용한 이메일 내역과 의안정보시스템 자료 등을 확보하기 위한 목적인 것으로 전해졌다.



의안정보시스템엔 공공기관 등 관계기관으로부터 받은 자료가 보관된다. 여기에 노 의원의 뇌물수수 혐의와 관련 있는 청탁성 내용이 있는지 확인하려는 것이다.



한편 노 의원은 이날 '추가 압수수색에 대한 입장문'을 통해 "이미 압수수색을 한 국회 서버에 대해 한 달 만에 또다시 재차 압수수색이 들어왔다. 이는 아무 실익도 없는 정치검찰의 정치적 쇼에 불과하다"며 반발했다.



그는 "영장 유효기간도 2023년 1월4일까지로 여유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굳이 (체포동의안) 표결 하루 전에 압수수색을 한 것은 체포동의안 표결에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하려는 검찰의 여론조작"이라며 "정치검찰의 부당한 야당탄압에 끝까지 맞서 싸우겠다"고 했다.



검찰은 노 의원이 지난 2020년 사업가 박모씨 측으로부터 지방국세청장의 보직인사 및 한국동서발전 임원 승진인사에 관한 청탁 등 각종 청탁 명목으로 약 6000만원을 받은 것으로 보고 있다. 박씨는 구속 기소된 이정근 전 민주당 사무부총장에게 불법 정치자금과 뇌물을 제공한 혐의로 수사를 받고 있는 인물이다.



검찰은 지난 12일 노 의원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지난 23일 국회 본회의에 체포동의안이 보고돼 이르면 오는 28일 표결을 앞두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