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 재팬 이젠 필요 없다
NO 재팬 이젠 필요 없다
  • 박명식 부국장
  • 승인 2022.11.29 1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스크의 주장
박명식 부국장
박명식 부국장

요즘 일본으로 향하는 한국인 관광객의 수요가 폭발적으로 쏟아지고 있다. 일본 상품을 구매하기 위한 행렬도 점점 늘어나고 있다. 일본의 수출규제 보복 조치에 반발하면서 외쳤던 `노(NO) 재팬'의 목소리가 실종됐다.

노 재팬은 `가지 않습니다, 사지 않습니다'란 슬로건으로 전개한 대일(對日) 불매 운동이었다. `일본 여행 가지도 말고 일본 상품 사지도 말자'며 전 국민으로 확산된 노 재팬 운동은 일본 경제에 적잖은 타격을 가할 만큼 파장이 매우 거셌다.

노 재팬 운동이 시작되자 일본을 찾는 여행객이 급감하면서 일본 관광시장은 막대한 지장이 초래됐다. 실제로 대마도에는 한국인의 발길이 뚝 끊기면서 망연자실하며 울상 짓는 일본 국민들의 표정이 역력했다.

노 재팬 운동으로 국내 주류 판매 업소나 편의점에서 인기가 절정이었던 일본 맥주도 찾아볼 수 없었다. 불매 대상 1호였던 유니클로와 일본의 가전제품·수입차 시장도 큰 타격을 입으면서 폐업하는 매장이 속출했다.

그런데 올 10월 기준 한국 유명 여행사들의 해외여행 상품을 이용해 떠난 목적지로 일본이 1위를 차지했다. 전체 해외여행 중 일본 여행이 28.0%를 차지했고 같은 10월 예약된 여행은 더 높은 33.4%를 차지했다. 11월과 12월 일본행 국제선 예약률은 무려 지난 10월 중순 대비 3배 수준으로 오르는 등 `가지 않습니다' 운동이 어느 순간부터 슬그머니 사라졌다.

뿐만 아니라 올들어 일본 맥주는 노 재팬 운동이 한창이던 지난 2020년의 6489톤 대비 103.4%가 증가한 1만3198톤이 수입됐다. 일본산 가전제품과 자동차 수입도 상승곡선을 그렸고 유니클로 등의 브랜드 매출도 다시 회복세를 보이는 등 `사지 않습니다' 운동 역시 존재 자체가 무색해졌다.

이 같은 노 재팬 패싱 현상에 대해 일각에서는 대한민국 국민들의 고질적인 냄비근성이 도발했다는 우려를 성토하고 있다.

일부 국민들은 과거 우리 민족에게 씻을 수 없는 만행을 저지른 일본이 진정성 있는 사과를 하기 전에는 절대 노 재팬 운동을 멈춰서는 안된다는 주장과 함께 자중을 촉구하고 있다.

반면 이젠 더 이상 노 재팬을 언급하면서까지 일본이라는 나라를 딱히 경계할 필요성이 느껴지지 않는다는 다른 일각의 주장도 흘러나오고 있다.

이 같은 주장의 배경은 최근 들어 경제가 급몰락하고 국력이 눈에 띄게 쇠퇴해져가는 일본의 모습을 대한민국 국민들이 바라보면서 과거 잘 살던 일본이라는 나라의 개념을 떨쳐버리게 된 인식 변화에 있다.

사실상 불과 10년 전 쯤 만해도 일본은 우리나라를 과거 자국의 식민지 국가였다는 이유로 무시하고 멸시해 왔다. 이에 대해 우리 국민들은 그래도 배워야 하고 언젠가는 따라가야 할 국가로 인식하면서 애써 불편한 감정을 억누르고 분통을 삭히며 살았다.

그러나 대한민국이 선진국 대열에 합류했다는 자부심에서 나오는 만용일지는 몰라도 요즘 우리 국민들의 입에서는 “일본도 이젠 별 것 아니다. 일본 국민들은 돈 아까워서 고기 한 번 실컷 못 먹는다. 일본 물가가 한국 물가보다 더 싸다. 요즘에는 한국 사람이 일본가면 환영 받는다”라는 목소리가 터져 나오는 등 되레 일본을 무시하기 시작했다.

그래서일까! 최근 일본 여행이 흥행하는 이유도 그동안 즐겨 찾았던 동남아시아나 중국처럼 값싸고 대우 받을 수 있는 최적의 해외 여행지로 일본을 꼽는 국민들이 크게 늘면서 비롯되고 있는 시대적 흐름의 변화가 아닌지 나름 긍정적으로 해석해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