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소멸 대응 … 두 지역 거주정책 필요”
“인구소멸 대응 … 두 지역 거주정책 필요”
  • 연지민 기자
  • 승인 2022.11.16 2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속가능발전 충북포럼 … 박구원 청주대 교수 주제발표
허문구 센터장, 충북 3곳 소멸 우려 … 대비책 마련 강조
'지속가능발전 충북포럼'에서 참석자들이 의견을 나누고 있다. /충북도지속가능발전협의회 제공
'지속가능발전 충북포럼'에서 참석자들이 의견을 나누고 있다. /충북도지속가능발전협의회 제공

 

충북의 인구소멸을 막기 위한 방안으로 평일엔 도시에, 주말엔 지방에 거주하는 이른바 `두 지역 거주정책'을 확대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16일 충북도지속가능발전협의회(상임회장 홍상표) 주최로 충북시민사회지원센터 지식나눔터에서 열린 `지속가능발전 충북포럼'에서 청주대학교 박구원 교수(관광교육학과)는 `관광교류산업과 2지역 거주정책'이란 주제발제를 통해 이같이 주장했다.

박 교수는 “삶의 질이 높아지면서 전원생활의 욕구와 수요가 커짐에 따라 평일엔 도시에서 생활하다 주말을 지방에서 보내는 2개 지역 거주정책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박교수는 “이같은 패턴은 전원생활 인프라를 갖춘 충북에 새로운 기회가 된다”며 “새로운 과제로 인식해 정책으로 적극 추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박 교수는 또 “인구유출 방지를 위해서는 일자리 창출 지원, 정주환경 개선, 지역인재 육성지원 등의 정책과 함께 새로운 정책으로 관광교류 인구정책을 발굴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산업연구원 국가균형발전연구센터 허문구 센터장은 `K-지방소멸지수 개발과 정책과제'란 주제 발제에서 “저출산·고령화 영향 및 균형발전 불평등으로 지방소멸 위험이 지방 곳곳에서 감지되고 있다”며 “충북의 고령인구 비중은 18.9%로 전국 7위이며 고령화 진행속도도 급격해지면서 인구 유입이 없을 경우 지방 소멸 가능성 높다”고 밝혔다.

이어 “K-지방소멸 우려지역 50개 중 충북지역 3곳이 포함돼 있다”며 “지방소멸을 대비하기 위한 지역 정책과제로 인구 구조와 경제성장 간 관계를 고려하고 고령화에 따른 대응력 강화, 인구고령화를 극복하는 지역 사례 연구, 지역 인재를 확보 방안을 발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충북지속가능발전협의회는 저출산·고령화, 저성장 지속과 사회불평등 심화, 기후위기, 기술변화에 따른 사회적 난제 등 사회문제가 심각성 대두되면서 지역사회 다양한 의견을 모으기 위해 이번 포럼을 마련했다.

/연지민기자

annay2@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