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크렐의 가설
베크렐의 가설
  • 최종석 괴산중학교 교사
  • 승인 2022.11.02 16: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생님이 들려주는 과학 이야기
최종석 괴산중학교 교사
최종석 괴산중학교 교사

 

과학수업시간이 끝나고 한 학생이 질문할 것이 있다고 달려왔다. 교과서의 내용이 잘못되었다는 것이다.

과학을 오랫동안 가르쳐왔지만 교과서의 내용이 잘못되었다고 하는 학생은 볼 수 없었다. 참으로 놀라는 용기다. 질문한 내용에 대하여 서로 탐구하기로 하였다.

교과서에 나온 내용은 오랫동안 과학자들이 연구한 것을 축척하여 놓은 것이다.

그렇다고 모든 것이 옳다는 것은 아니다. 가끔 과학 교과서의 내용이 변경되기도 한다.

과학에서는 법칙이라는 자연현상을 기록한 것이 있고, 여러 가지 가설이 있다.

가설이라는 것은 있을 수 있는 설명이다. 그러나 언제가 바뀔 수도 있다는 것이다.

다윈의 자연선택설도 많은 것에 문제가 있다.

돌연변이설과 같이 여러 가지 진화설이 존재한다. 교과서에 나온 가설은 지금 현 상황에서 가장 의미가 있다는 것이다.

정답은 아니다.

베크렐의 경우는 잘못된 3가지의 가설을 설정하였다.

그러나 실험과 관찰을 중시하는 연구 자세를 가지고 접근하여서 그를 비난하지 않았다.

우연한 과정에 우라늄염 결정체의 근처 서랍에 있던 원판에 물체가 찍힌다는 것을 알아냈다. 처음에는 우라늄 방사선이라고 하였고 나중에 배크렐선이라고 하였다.

마침내 우라늄에서 나오는 X선과 다른 베크렐선을 발견하였고 그 공로로 노벨상을 수상하였다.

베크렐은 이후 몇 년간 방사선에 대한 연구를 계속하였지만 실질적인 진전을 이루지 못하였다. 그 이유는 우라늄을 방사능 물질로 사용하는데 그쳤기 때문이다.

우라늄은 베크렐이 가장 정확히 알고 있는 물질이었고, 일찍이 그의 중요한 발견을 도와주긴 했지만 그의 전진을 방해하는 중이었다.

베크렐에게 사상과 방법론이 부족했다. 실험과 관찰을 중시하고, 가설을 세울 때는 신중하고 회의적인 태도를 취한 점은 그가 배크렐선을 발견할 수 있었던 중요한 원인 중 하나였다.

그렇지만 가설이 이론을 수립해가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사실도 제대로 인식하지 못했다. 그래서 베크렐은 방사선의 보편성에 관한 연구를 이어가지 못했다.

후대에 많은 사람이 이점에 집중적으로 연구를 하여서 많은 성과를 거두었으며 오늘날과 같은 정보를 얻게 되었다.

교과서의 내용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생각을 하는 학생이 있다.

많은 질문의 내용이 잘 이해가 가지 않은 경우가 태반이지만 때로는 의미가 있는 질문도 많다. 과학의 발견과 탐구는 끝없는 변화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것이다.

노벨상을 수상한 베크렐도 가설설정에 잘못된 적이 있었다.

그 잘못된 것을 수용하고 고쳤을 때 더 나은 발전이 수반되는 것이다. 때로는 잘못된 가설이 과학의 발전에 많은 영향을 끼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