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하이닉스 업계 첫 CMS 개발
SK하이닉스 업계 첫 CMS 개발
  • 엄경철 기자
  • 승인 2022.10.19 2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로벌 서밋서 공개 … CXL 활용 메모리 용량 쉽게 확장

SK하이닉스가 업계 최초로 차세대 메모리 기술인 CXL 메모리에 연산 기능을 통합한 컴퓨테이셔널 메모리 솔루션(CMS) 개발에 성공했다고 19일 밝혔다.

컴퓨트 익스프레스 링크(CXL)는 고성능 컴퓨팅 시스템에서 중앙처리장치(CPU), 그래픽처리장치(GPU), 가속기, 메모리 등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만든 새 표준화 인터페이스다. CXL을 활용하면 메모리의 용량을 쉽게 확장할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SK하이닉스는 지난 8월 첫 CXL 메모리 샘플을 선보인 데 이어, 업계 최초로 CXL 메모리에 연산 기능을 통합하는 데 성공했다. 해당 기술은 지난 18일(현지시간) 미국 새너제이에서 개막한 OCP(Open Compute Project) 글로벌 서밋 2022에서 공개했다.

SK하이닉스는 이번에 개발한 CMS가 고용량 메모리를 확장할 수 있는 CXL의 장점에, 머신러닝(기계학습) 및 데이터 필터링 연산 기능까지 함께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빅데이터 분석 응용 프로그램에서 활용이 예상된다.

SK하이닉스는 CMS의 성능 개선 작업을 진행하는 한편, 빅데이터 응용뿐만 아니라 다른 응용 분야에 대한 후속 연구 개발도 진행하고 있다.

SK하이닉스는 다음달 초 열리는 SK 테크 서밋(한국)에서도 관련 기술을 시연한다.

/엄경철 선임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