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추(hot pepper)
고추(hot pepper)
  • 최종석 괴산중학교 교사
  • 승인 2022.10.05 1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생님이 들려주는 과학이야기
최종석 괴산중학교 교사
최종석 괴산중학교 교사

 

괴산고추축제에 학생들이 즐겁게 참여하였다. 놀이기구도 타고 맛있는 음식도 먹고 재미있게 놀았다. 괴산군농업기술센터에서 예쁜 고추를 나누어 주었다. 먹을 수 있느냐고 질문을 하였다. 먹을 수 있다고 하여서 한 학생이 조금 먹어보고 그냥 뱉었다. 맛이 없다. 어떤 고추는 매우 맵다. 예쁜 고추를 집에서 심어 기르겠다고 학생들이 나누어 가져갔다.

고추를 영어로 쓰면 `Hot pepp

er'이다. 번역하면 매운 후추이다. 피망은 `Sweet pepper'이다. 달콤한 후추이다. 모두 `Pepper' 후추가 들어간다. 왜일까?

고추는 가지과 식물로 동양이나 서양에는 자라지 않는 식물이었다. 콜럼버스가 아메리카를 발견하고 아메리카에서 가져온 것이다. 인도의 후추를 찾아서 머나먼 항해를 하였으나 후추는 아메리카에 자라지 않는다.

후추는 후추과 식물로 동남아시아서 자라는 목본이다. 후추나무에서 열매가 익으면 이것을 빻아서 먹는 것이다. 고기에 넣으면 저장하기 좋고 고기 냄새를 제거할 수 있다. 유럽 사람들에게는 최고의 인기있는 식품이었다. 너도나도 싼 후추를 얻기 위하여 바다로 나갔다. 그렇지 않으면 아랍상인들에게 사와야 했다. 매우 비싼 식재료였다.

콜럼버스는 어렵게 아메리카를 발견하였는데 후추가 없었다. 얼마나 실망을 하였을까? 후추와 비슷한 식물을 찾으려고 노력하였다. 그것이 고추이다. 그래서 영어로 `Hot pepper'라고 붙였을 것이다. 매운 후추라는 것인데 유럽 사람들은 매운 맛이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잘 적응이 되지 않았다. 이에 반하여 아시아 사람들은 매우 선호하여서 다양하게 즐기고 있다.

고추에는 캅사이신이라는 성분이 있다. 매운맛을 내는 것이다. 그런데 매운맛이라는 것이 있을까? 매운맛은 없다. 맛을 느끼는 세포가 아프다는 신호가 매운맛이다. 지나치게 매운 음식을 먹게 되면 강하게 미세포를 자극하여 문제가 발생하기도 한다.

고추가 매운 이유는 고추열매를 널리 옮기기 위한 방법이다. 매우 맛은 고추씨를 옮겨주는 생물을 한정시켜주기 때문이다. 맵기 때문에 고추가 다른 동물에 의하여 먹히지 않았을 것이다. 매운맛을 얼마나 좋아하는 지`죽음의 캅사이신, 지옥의 캅사이신, 캡사이신 3배 즐기기' 등 다양하게 표현되고 있다.

청양고추는 나오신, 비타민 A, B, C, E, 칼슘, 칼륨, 철분, 인, 베타카로틴, 레티놀 등 영양소가 많아서 몸에 좋다. 고추는 가지과 식물이다. 아메리카에서 가져온 토마토도 가지과 식물이다. 유럽 사람들에게 매우 신기한 식물이었다.

고추축제에 가면 매우 큰 고추를 볼 수 있다. 고추는 초본이다. 목질부가 없다는 것이다. 베트남과 같은 지역에서는 매우 크게 자란다. 아열대성 작물이다.

우리나라에서도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면 계속하여서 자란다. 고춧가루는 음식의 맛을 좌우하는 좋은 식재료이다. 고춧가루가 들어간 식당의 음식을 학생들은 매우 좋아한다. 떡볶이의 매운 맛에 땀을 흘리기도 하지만 즐거운 표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