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직자의 적극행정과 성실한 감사 자세 필요
공직자의 적극행정과 성실한 감사 자세 필요
  • 정재신 기자
  • 승인 2022.09.01 18: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맹의석 의원이 제238회 정례회 중 행정사무감사를 펼치고 있다.
맹의석 의원이 제238회 정례회 중 행정사무감사를 펼치고 있다.

 

아산시의회가 지난 8월24일부터 행정사무감사를 진행 중인 가운데 기획행정위원회 맹의석 의원이 적극행정 및 성실한 감사 등에 대해 지적했다.

맹의석 의원은 각 부서장들에게 “여러 의원들께서 지속해서 행정사무감사자료에 대한 자료가 부족하여 정확한 감사를 할 수 없다고 말씀을 하신다”며 “바쁘신 줄은 아나 성실히 감사에 임해줬으면 한다”고 주문했다.
 
이어 위원회의 방만한 운영, 위원회 역할 중복, 위원의 중복 구성, 정확한 수당 지급 여부 등에 지적하며 위원회 전반적인 점검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특히 맹의석 의원은 “부서장들이 조례와 포상제도를 잘 활용하면 직원들이 더 융통성 있고 적극적인 행정을 펼칠 것이고, 그 혜택은 결국 시민에게 돌아갈 것”이라며 적극행정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강조했다.
 
또한 맹의석 의원은 신속집행 필요성에 대해서도 의문을 제기하며 “예를 들어 1년 소요 예산이 10억인데 신속집행 때문에 5000만원만 편성했다가, 오히려 예산 부족으로 사업에 차질이 발생하는 경우도 생긴다”며 “신속집행으로 포상금 5000만원을 받는 게 중요한 게 아니라 사업이 계획대로 차질 없이 이루어지는 게 훨씬 잘한 행정이 아니냐”고 지적했다.
 
맹의석 의원은 “성실한 행정사무감사와 적극행정을 통해 존중받는 공직문화가 만들어진다면 시민들이 더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을 것”이라며 공직자의 자세를 다시 한번 강조했다.

/정재신기자
jjs3580@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