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를 막기 위한 노력
기후변화를 막기 위한 노력
  • 황다경 청주시 회계과 주무관
  • 승인 2022.08.25 1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열린광장
황다경 청주시 회계과 주무관
황다경 청주시 회계과 주무관

 

2022년 8월에 하늘에 구멍이 난 듯 비가 많이 왔다. 수도권은 한 달에 나누어서 올 비가 하룻밤 사이에 내리면서 사망자가 나오는 등 큰 인명피해가 있었다. 인명피해뿐 아니라 농작물 침수 피해, 산사태 등 큰 재산 피해도 발생했다. 수도권의 비구름이 남쪽으로 내려와 충청도 지역에도 심한 폭우가 왔다. 곳곳의 가게가 침수되고, 산사태가 나는 등 이번 폭우로 생긴 일들을 겪으면서 기후변화의 무서움을 실감하게 되었다. 
폭우의 주된 원인이 많은 전문가들은 기후변화 때문이라고 말한다. 기후변화는 우리나라뿐 아니라 세계 각지에도 지금 발생하고 있다. 올해 유럽은 기록적인 폭염으로 7월까지 최소 1,500명이 목숨을 잃었다고 한다. 
뉴스를 통해 기후변화 위기를 알고 있었지만, 올해 심한 폭우 때문에 도로 및 가게가 침수되는 등 일상생활에서 직접 피해를 체감하니까 지구와 환경을 보호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고 생각했다. 
폭우, 폭염 등 기후변화가 발생하게 된 원인은 무엇일까? 기후변화가 생기는 대표적인 원인은 지구온난화다. 지구의 기온이 사람들이 배출하고 있는 이산화탄소, 온실가스 배출 등으로 인해 너무 빠르게 상승하고 있다. 이 속도로 지구온난화가 된다면 2035년이면 북극의 얼음이 모두 녹는다고 한다. 
지구온난화를 막기 위해 일상생활에서 노력할 수 있는 방안이 뭘까? 일회용품 줄이기, 대중교통 이용하기 등 일상 속에서 이산화탄소 소비를 줄이는 실천을 해야 한다. 또한, 패스트 패션을 지양해야 한다. 
‘패스트 패션’이란 최신 트렌드를 즉각 반영하여 빠르게 제작하고 빠르게 유통하는 의류를 말한다. 옷을 생산하는 과정에서 많은 천연자원과 물이 사용되고 기후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상당한 양의 온실가스가 배출된다. 실제로 유엔 조사 결과에 따르면 패션 산업은 전 세계 탄소 배출량의 8~10%를 차지하며, 유엔은 패션 산업에서 파생되는 탄소 발자국을 줄이는 것이 지구온난화를 해결할 열쇠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또한, 패스트 패션은 유행이 지나면 의류 폐기물로 바뀌게 된다. 사막에 산처럼 옷들이 쌓여있는 사진을 보니 그동안 무분별한 과소비로 지구를 병들게 했다는 생각이 들어 마음이 좋지 않았다. 
새로운 계절이 올 때마다 내가 가지고 있던 옷보다 유행에 맞춰 소비를 하려고 했던 날을 반성하면서 패스트 패션 소비문화를 지양해야겠다고 다짐했고, 텀블러 사용하기, 일회 용기 줄이기 등 기후변화를 막는 노력을 해야겠다고 다짐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