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 없는 도청 자율 시행 … 노조 또 반발
차 없는 도청 자율 시행 … 노조 또 반발
  • 하성진 기자
  • 승인 2022.08.15 18: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도 “대중교통 이용 권장·외부 주차장 등 활용”
노조 “사실상 강행 … 설문조사 후 저지운동 추진”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충북도가 `차 없는 도청' 시범운영을 끝내고 직원들의 청사 주차장 이용 자제를 유도하는 자율 시행에 들어간다.

공무원노조는 사실상의 강행이라며 반발하고 있어 당분간 잡음은 지속할 것으로 보인다.

도에 따르면 차 없는 도청 시범운영을 마무리하고 지난 13일부터 자율 시행으로 전환했다.

신형근 충북도 행정국장은 지난 12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시범운영 기간 드러난 문제점을 개선·보완해 민원인 주차면을 확대하고 직원 주차면은 줄여 방문 민원인의 편의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직원들 주차면은 장애인, 임산부는 물론 육아 직원, 장거리 출퇴근 직원, 출장 직원 등 차량 이용 필요성이 높은 직원이 활용하게 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신 국장은 “관리자급 직원이 솔선해 차량 운행을 감축하겠다”며 “대중교통·셔틀버스 이용을 권장하고 꼭 필요하면 외부 주차장 등을 활용하도록 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도는 청사를 도민과 함께하는 문화·휴식·체험공간으로 조성하겠다는 김영환 지사 뜻에 따라 지난 8일부터 12일까지 `차 없는 도청' 시범운영을 진행했다.

청사 377면의 주차공간 중 106면만 남기고 차량 진입을 통제했다. 도청 직원 중 임산부, 장애인 등 교통약자와 민원인 주차는 허용했다.

도는 시범 운영 기간 여론을 수렴했다. 민원인 108명 가운데 50%가 `차 없는 도청'에 찬성했다. 주차난 해소, 쾌적한 환경 제공, 문화·공연 향유 기회 등을 이유로 들었다. 반대 의견도 25% 정도 나왔다.

특히 직원들이 출퇴근 불편을 호소하거나 대체 주차장 미확보 등에 따른 불만 제기가 많았다.

도는 이 같은 문제점과 개선 사항을 점검·보완하면서 주차 공간을 일부 축소, 청사를 문화·휴식 공간으로 활용한다는 구상이다.

도의 방침에 공무원노조는 자율 시행은 사실상의 강제 시행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긴급 회의를 연 공무원노조는 이번주 직원 설문조사를 진행한 뒤 결과에 따라 차없는 도청 사업 저지 운동에 나설 계획이다.

노조는 앞서 지난 3일 `차 없는 도청' 시범운영을 앞두고도 입장문을 통해 “어떤 불편을 감수하기 위해선 분명한 목적과 기대되는 성과가 있어야 하고 그 목적을 실현하기 위해선 구체적인 대안 마련과 당사자들의 공감대 조성이 선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도청 주차장이 주민도, 직원도 의구심을 갖는 문화, 휴식, 체험 복합공간으로 조성된다면 또 하나의 불필요한 행정력과 예산 낭비 논란에 휘말릴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시범운영 후 직원들을 대상으로 차 없는 도청 지속 시행 찬반 설문조사를 하고 분명한 대책이 없는 한 무기한 반대 운동을 전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하성진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