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의 95%는 만5세 초등 입학을 반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가 학제개편 논란과 관련해 1일 전국 유·초·중·고 교원 1만 662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긴급 설문조사에서 이같이 나타났다.
설문 결과 교육부가 추진하는 만5세 초등 입학에 대해 응답 교원의 94.7%가 반대했다. 반대 의견 중 `매우 반대' 비율이 89.1%에 달해 부정적 정서가 압도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찬성 의견은 5.3%에 불과했다.
`선생님이 만5세 아이가 있다면 입학시킬 의향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91.1%가 `없다'고 답했다. `있다'는 답변은 5.2%에 그쳤다.
만5세 초등 입학에 반대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82.2%가 `아동의 정서 등 발달단계와 교육과정 난이도 등을 전혀 고려치 않았다'는 점을 1위로 꼽았다. 이어 △학령기가 중첩되는 데 따른 교사, 교실 확충 등 여건 개선 요인도 고려되지 않았다(5.3%) △취학시기가 겹치는 유아의 경우 진학과 입시, 취업 등에서 부담이 크다(4.1%) 순으로 나타났다.
적절한 초등학교 입학 연령에 대해서는 현행처럼 `만6세'가 적합하다는 응답이 85.2%로 가장 많았다. `만7세로 연장'해야 한다는 의견도 9.0%로 나타났다. `만5세'에 응답한 비율은 4.6%에 그쳤다.
교원들은 주관식 응답에서는 “인력양성에 매몰돼 졸속으로 추진하는 것 같아 우려스럽다”, “정치가 교육에 입혀지고 정권마다 학제개편이 단골레퍼토리로 반복되고 있다”, “조기 진학이 열려있는데 왜 일률적으로 적용하는지 무리인 것 같다” 등 우려를 전했다.
/김금란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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