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재 양성설
인재 양성설
  • 김금란 기자
  • 승인 2022.07.27 2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청논단
김금란 부국장
김금란 부국장

 

사람이 재산이다.

조직도 국가도 인재가 없으면 미래가 없다. 그런 이유로 국가마다 인재전쟁을 벌인다. 시대가 변하면서 필요로 하는 인재는 다르지만 사람의 중요성은 갈수록 커지고 있다.

새 정부가 출범하거나 새로운 자치단체장이 취임하면 늘 약속하는게 `인재양성'이다.

인구절벽 시대라고 해도, 입학자원이 줄어 대학 절반이 문을 닫을 것이라는 경고에도 인재는 반드시 이뤄야 할 과제로 여긴다.

교육부는 최근 `반도체 관련 인재 양성방안'을 발표하고 오는 2031년까지 향후 10년 동안 반도체 초격차를 이끌 인재 15만명 양성을 선언했다. 이를 위해 대학 정원과 교원 자격 등 규제를 혁파하고 재정투자를 확대하기로 했다. 또한 전공 간 구분 없는 융합 교육으로 반도체 인재 양성 저변을 확보하고 시설·장비 투자에 집중해 반도체 인재양성 거점을 구축·연계하기로 했다.

정부는 디지털 시대 전략·기반 기술인 반도체 산업 규모 확장세에 따라 산업 인력도 현재 17만7000명에서 10년 뒤 약 30만4000명까지 늘어나 지금보다 12만7000명의 인력이 더 필요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를 위해 과감한 규제혁파 및 지원으로 반도체 정원 확대, 고급 인력 양성에 주력하면서 융합교육으로 저변 확대, 반도체 인재양성 중장기 지원기반 구축 등 전략적으로 대응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주재로 지난 21일 열린 `제1차 사회관계장관회의'에서는 올해부터 2024년까지 미래형 자동차, 수소에너지, 시스템반도체 등 신산업·첨단산업 분야 인재를 총 1만3000명 규모로 양성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하이브리드 전에 대비해 사이버 인재 10만명도 양성하겠다고 한다.

윤석열 대통령은 이달 중순 경기 성남 판교 정보보호 클러스터에서 열린 제11회 정보보호의날 기념식에 참석해 사이버안보 강화를 위한 정부 정책 방향을 밝혔다. 이 자리에서 윤 대통령은“하이브리드전으로 변모하는 전쟁의 양상에 대응하기 위해 사이버 전력과 기술을 고도화하겠다”며 “사이버 인재 부족을 해결하기 위해 대학과 대학원의 사이버 전공 과정을 확대하고 최정예 개발인력과 화이트해커 육성체계를 통해 10만 인재를 양성, 사이버 안보기술을 전략산업으로 육성하겠다”고 강조한 바 있다.

문재인 정권에서도 인재 양성에 공을 들이기는 마찬가지다.

반도체 코리아의 위상 정립을 위해 미래차와 바이오헬스, 시스템 반도체 등 빅3·인공지능(AI) 분야에 특화된 인재를 2025년까지 7만명을 양성하겠다는 청사진을 제시한 바 있다. 이를 위해 혁신공유대학 등 국고사업을 통해 학과·학교 간 장벽을 낮춰 전공에 관계없이 누구나 최신 기술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겠다고 선언했다. 이와 함께 AI 분야 등에서 일할 혁신인재를 2019부터 2023년까지 5년간 총 20만 명 이상 육성하겠다고도 했다.

그동안 정부가 육성하겠다던 수많은 인재는 다 어디로 갔을까?

국가재정운용계획 지원단이 지난해 발표한`2021~2025 국가재정운용계획-신산업 핵심인재양성'자료를 보면 이런 내용이 나온다. “신산업 분야에서는 당장 필요한 인재를 채용하기 어려운 경우가 일반적이다. 신산업 분야에서 필요한 인적 자본을 축적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교육이나 훈련과정이 필요하며 시장이 필요로 하는 숙련을 갖춘 인재를 배출하기까지 상당한 시간이 걸린다”라고.

청소년들은 점수를 위한 공부에 매달린다. 대학생들은 학문을 위한 연구가 아닌 취업 시험에 인생을 건다.

주입식 교육의 틀을 벗어나지 못한 교실에서 창의적 인재가 배출되는 것 자체가 이상한 일이다.

인재는 공장에서 찍어내는 상품이 아니라 시간을 두고 키워야 한다. 위정자들은 성과를 보여주기 위해 기다릴 시간이 없는 모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