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 9월부터 안심전환대출 최대 40조 공급
금융당국, 9월부터 안심전환대출 최대 40조 공급
  • 뉴시스 기자
  • 승인 2022.06.16 14: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변동금리 주담대→장기·고정금리 정책모기지로 대환
주택가격 시가 4억원, 부부합산 7000만원 이하 대상

대출한도 최대 2.5억원, 보금자리론 금리 대비 최대 30bp 인하



금융당국이 오는 9월부터 최대 40조원 규모의 안심전환대출을 공급한다. 금리상승기 취약차주 부실 가능성에 대비해 상환 부담을 완화하기 위한 차원이다.



16일 금융당국은 이같은 내용이 담긴 '새 정부 가계대출 관리방향 및 단계적 규제 정상화 방안'을 발표했다.



금융당국은 주택금융공사의 주택저당증권(MBS) 유동화를 통해, 변동금리 주택담보대출을 장기·고정금리 정책모기지로 대환하고 추가 금리인하를 제공하기로 했다.



변동금리 주담대를 받은 차주의 원금·이자상환부담을 줄이고, 향후 추가적인 금리상승 위험을 제거하겠다는 취지다.



올해 20조원에 이어 내년까지 최대 20조원 규모의 안심전환대출을 공급할 방침이다. 올해 중 20조원(우대형 대상)을 공급 후, 금리추이·시장수요·예산상황 등을 고려해 내년 최대 20조원의 추가 공급을 검토할 계획이다.



대상은 제1·2금융권 변동금리(혼합형 포함) 주담대를 보유한 차주다. 주택가격은 시가 4억원 이하, 소득은 부부합산 7000만원 이하여야 한다.



대출한도는 최대 2억5000만원이며, 금리는 시행시점 보금자리론 금리 대비 최대 30베이시스포인트 인하 고정금리로 진행된다.



안심전환대출은 오는 9월 중순부터 10월 초에 걸쳐 순차적인 접수가 진행될 예정이다. 접수 시점부터 최소 60일 이상의 심사 기간이 소요되므로, 11월 중·하순부터 대환이 시작될 전망이다.



금융당국은 접수 혼란과 심사 지연 최소화를 위해 주택가격 구간을 나눠, 낮은 가격부터 순차적으로 접수·심사를 진행하기로 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모든 신청 건에 대해 연내 대출 실행을 완료하는 것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며 "지원 형평성과 신속심사를 위해 추가 우대금리는 운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