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청 본관 존치 문제 `갈등 비화 조짐'
청주시청 본관 존치 문제 `갈등 비화 조짐'
  • 하성진 기자
  • 승인 2022.06.15 1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범석 당선인 철거 입장에 인수위서 재검토 예정
시민단체 “통합과정서 보존 합의… 공론화 거쳐야”
인근 주민들도 반대 목소리 ↑ … 지역 핫이슈 부상
첨부용. /사진=뉴시스
첨부용. /사진=뉴시스

 

통합 청주시 신청사 본관 존치 문제가 민선 8기 출범 전부터 지역의 `핫이슈'가 되고 있다.

이범석 청주시장 당선인이 본관을 철거하겠다는 의지를 강하게 밝히자 시민사회단체가 작심 비판하고 나섰다.

본관 철거 등 신청사 건립사업 전면 검토라는 이 당선인의 공약이 사회적 갈등으로 비화할 조짐이다.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는 15일 성명을 내고 “이 당선인은 신청사 건립 시 본관을 철거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밝혔다”며 “이는 사회적 합의를 일거에 무시하는 행보”라고 비판했다.

이 단체는 “본관 보존은 청주시와 청원군이 통합하는 과정에서 합의한 약속”이라며 “문화재청은 청주시청사의 문화재적 가치가 높다고 평가해 2015년과 2017년 청주시에 문화재 등록을 권고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시가 등록문화재 신청을 미뤘던 이유는 청사 건립 과정에서 제약이 발생할 것을 예상해서다”며 “문화재의 가치판단을 효율로만 판단할 일인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예산을 이유로 사회적 합의를 전면 부정하고 공론화 과정도 없이 본관을 철거하겠다는 것은 민주주의를 부정하는 일”이라며 “민주주의를 훼손하지 않는 현명한 자치단체장이 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앞서 이 당선인은 “신청사를 완공한 뒤에도 전체 직원을 수용하지 못해 다른 보조 건물이 있어야 하는 등 비효율적으로 설계됐다”며 “주차장 면수도 턱없이 부족해 시민이 불편을 겪을 수밖에 없는 구조”라고 지적했다.

그는 청주시장직 인수위원회에 신청사 건립사업 재검토 TF팀을 꾸려 재검토에 들어갈 계획이다.

이런 움직임에 기존 청주시청사 인근 주민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청주시 시민의소리 게시판만 봐도 이 당선인의 신청사 건립사업 재검토를 반대한다는 글이 수십건 올라왔다.

시 관계자는 “시민사회단체와 일부 시민의 반발은 예상했던 일”이라며 “수천억원이 들어가는 만큼 지을 때 제대로 지어야 한다는 의견도 있어 앞으로 당선인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통합 청주시 신청사는 2013년 6월 청주·청원상생발전방안에 따라 현 시청사 터에 건립하기로 합의했다. 이 과정에서 1965년 지어진 시청 본관의 문화재적 가치를 인정해 보존하기로 했다.

시는 올해부터 2025년 하반기까지 현 시청사 일대를 포함한 2만8000여㎡ 터에 2750억원을 들여 신청사를 짓는다.

사업 규모는 4만6456㎡(본청 2만197㎡·의회 4801㎡·주민편의시설 및 기타 5220㎡·지하주차장 1만6238㎡)에 달한다.

/하성진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