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 화물연대 총파업 장기화 우려에 '비상'
부산항, 화물연대 총파업 장기화 우려에 '비상'
  • 뉴시스 기자
  • 승인 2022.06.08 15: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7일 총파업에 들어간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의 파업 장기화 우려와 함께 항만업계의 물류대란 비상이 걸렸다.



8일 부산항만공사(BPA)와 부산지방해양수산청 등에 따르면 이날 오전 10시 기준 부산항 전체 부두 장치율(항만의 컨테이너 보관능력 대비 실제 보관된 컨테이너의 비율)은 74.5%(59만2335TEU 중 44만1424TEU)으로 전날 동시간대보다 1.1%p 증가한 수치를 보였다. 이와 관련 비상대책본부 관계자는 코로나19 팬데믹 당시 심할 경우 장치율이 90%까지 이른 적도 있었다"며 "현재 빈 컨테이너가 많아 유사시에는 이를 옮겨 대응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화물연대 파업에 따라 BPA와 부산해수청 등 해양수산부 산하 기관들은 비상대책본부를 꾸려 운영 중이다. 부산해수청 비상대책본부 총괄반 관계자는 현재 장치율에 대해 "아직은 여유가 있는 편"이라면서도 "파업이 장기화될 경우 항만이 마비될 가능성도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부두에 컨테이너 박스들이 쌓이게 되면 항만으로 들어오는 배들이 실은 물량을 받을 수 없게 된다. 이에 부두를 운영하는 사업체에서 컨테이너 보관료 등의 수입이 줄어들어 운영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면서 "현재 부두 인근 도로와 항만 입구 등에 경찰을 배치해 들어오는 배들을 막는 노조원들을 단속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국토교통부는 이날 오전 부산항을 포함한 전국 12개 항만에 대해 항만별 컨테이너 장치율(69.0%)은 평시(65.8%)와 유사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화물연대는 안전운임 일몰제 폐지, 안전운임 전 차종·항목 확대, 운송료 인상 등 주요 쟁점과 관련해 정부의 입장에 따라 무기한 파업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