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 성수기 앞두고 `주류 대란' 오나
여름 성수기 앞두고 `주류 대란' 오나
  • 이형모 기자
  • 승인 2022.06.07 1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이트진로 화물 운송 위탁사 청주공장 등서 파업 집회
오비맥주·롯데칠성음료도 촉각 … 자영업자 파장도 우려

 

민주노총 화물연대 소속 화물차주들이 7일부터 총파업에 돌입하며 주류 업계에 비상이 걸렸다. 자칫 파업이 장기화할 경우 여름 성수기를 맞아 소주와 맥주 유통이 급감하며 `주류 대란'이 벌어질 수 있어서다.

7일 주류업계에 따르면 하이트진로의 화물 운송 위탁사인 수양물류 소속 화물차주 130여명이 지난 3월 민주노총 산하 화물연대에 가입한 이후 하이트진로 이천·청주공장에서 총 26차례 파업 집회를 벌였다.

이들은 휘발유 가격 급등에 따른 운임 30% 인상과 고용 승계 및 고정 차량 인정, 공병 운임 인상, 공차 회차 시 공병 운임 70% 공회전 비용 제공, 차량 광고비 지급 등을 요구하고 있다.

화물연대는 7일부터 총파업에 돌입해 △안전운임 일몰제 폐지 △안전운임 전 차종·전 품목 확대 △운임 인상 △지입제 폐지 등을 관철시킬 계획이다.

이번 파업으로 참이슬과 진로를 앞세워 시장 점유율 65% 이상을 기록 중인 하이트진로의 소주 생산량과 출고량이 동반 감소할 경우 전국적으로 `소주 대란'이 나타날 수 있다.

덩달아 주류 회사 거래선인 도매업체가 직격탄을 맞고 편의점, 대형마트, 음식점 등에 제품이 원활하게 공급되지 않는 `연쇄 파장'이 예상된다.

특히 자영업자들의 경우 주류 공급 감소로 영업에 차질을 빚을 수도 있다.

하이트진로 이천공장과 청주공장에서 참이슬과 진로의 소주 생산량은 전체 생산량의 70%를 차지한다.

하이트진로 관계자는 “현재 이천·청주공장은 정상 가동하고 있지만 화물차주들의 도로 점거로 생산 물량을 물류센터로 옮기는 것이 쉽지 않다”며 “향후 개인 화물차에 배송을 위탁하거나 제3의 업체에 운송을 의뢰해 공급 지연 사태를 막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오비맥주도 이번 사태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오비맥주도 이천과 청주에 각각 공장을 가동 중인데 위탁 운송업체 기사 중 화물연대 조합원이 상당수에 달한다.

오비맥주 관계자는 “이천과 청주 공장에서 생산하는 물량을 연휴 기간 동안 물류 창고로 많이 옮겼지만 언제든지 화물연대 총파업에 따른 여파가 발생할 수 있다고 본다”며 “여름 성수기여서 물량을 많이 공급해야 하는 상황인데 이런 사태가 벌어져 난감하다”고 전했다.

롯데칠성음료도 강릉, 군산, 충주에서 각각 소주와 청주, 맥주를 생산하고 있다.

/이형모 선임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