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장선거 레이스 … 추격전 vs 굳히기
청주시장선거 레이스 … 추격전 vs 굳히기
  • 하성진 기자
  • 승인 2022.05.19 2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재봉 시내버스업계 등 잰걸음
이범석 거리 유세로 표밭다지기
송재봉 민주당 청주시장 후보가 시내버스 실내 방역 작업을 하고 있다.
송재봉 민주당 청주시장 후보가 시내버스 실내 방역 작업을 하고 있다.
이범석 국민의힘 청주시장 후보가 거리유세를 하고 있다.
이범석 국민의힘 청주시장 후보가 거리유세를 하고 있다.

전국동시지방선거 공식선거 운동이 19일 시작되면서 충북의 `정치 1번지'로 불리는 청주시장 선거 출마자들이 사활을 걸고 본격 레이스에 돌입했다.

이번 청주시장 선거는 국민의힘 이범석(55) 후보와 더불어민주당 송재봉(52) 후보의 50대 정치 신인간 대결구도가 됐다. 누가 당선돼도 최연소 청주시장의 타이틀을 얻는다.

송 후보는 이날 0시부터 유세전에 나섰다.

그는 준공영제를 도입한 시내버스 업계를 찾아 현장의 목소리를 들었다. 그는 우진교통을 찾아 업계 관계자들과 준공영제 보완사항 등을 놓고 간담회를 한 뒤 시내버스 실내 방역 작업을 했다.

송 후보는 “시내버스 운영체계의 공익성을 더욱 강화해 시민 편의 보장과 업계는 그 기능을 충실히 담당하도록 상생정책을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송 후보는 이어 시내권 차량 유세, 사창사거리 거리인사 등 나머지 일정을 소화했다.

이범석 후보는 이날 오전 7시 청주 상당공원 사거리 유세로 공식 선거운동 첫 테이프를 끊었다.

선거운동원, 지지자 등 20여명과 청주가 고향이자 행정관료 출신인 본인이 청주시장 적임자라며 지지를 호소했다. 그는 선거차량에 올라 “산적한 청주지역의 현안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경험 많은 실전 행정가가 필요하다”며 “6월1일 반드시 투표해 청주를 더 나은 도시로 함께 만들자”고 강조했다.

이 후보는 이어 육거리 전통시장 입구에서 선거운동 출정식을 한 뒤 청주산업단지 오거리에서 거리유세를 이어갔다.

앞선 여론조사 결과를 놓고 남은 선거운동 기간 송 후보는 `추격전', 이 후보는 `굳히기'로 선거전략을 세우고 표밭다지기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선거 초반 여론 흐름은 이 후보에게 다소 유리하다.

충북기자협회가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에이스리서치에 의뢰해 4월30일~5월1일 충북 거주 만 18세 이상 남녀 1004명을 대상으로 `차기 청주시장으로 당선될 가능성이 가장 높은 후보'를 묻는 질문에 응답자들의 53.7%가 이 후보라고 답했다. 송 후보는 33.7%를 나타냈다. 이 여론조사는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다.

KBS청주방송총국이 케이스탯리서치에 의뢰해 진행한 여론조사 결과에서도 청주시장 적합도 질문에 54.5%는 이 후보를, 35.0%는 송 후보를 택했다.

이 여론조사는 8~9일 청주에 거주하는 만 18세 이상 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전화면접 방식으로 진행됐다. 표본 오차는 95% 신뢰 수준에 ±4.4%p다.(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지역 정가에서는 표심 풍향계 역할을 하는 여론조사 결과에다 두 후보가 아직 검증되지 않은 50대 정치 신인이라는 점을 들어 결과를 장담할 수 없다는 예측을 내놓고 있다.

한 정계 인사는 “청주시민이 표심을 잘 드러내지 않는 성향을 고려할 때 남은 선거운동기간 10여일이 승부처가 될 것을 보인다”고 전했다.

/하성진기자(선거취재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