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계량기 동파 위험 미리 확인하세요
수도계량기 동파 위험 미리 확인하세요
  • 한권수 기자
  • 승인 2022.01.27 1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수자원공사, ‘동파위험 알림 서비스’ 개시

한국수자원공사가 수도계량기 동파위험 알림 서비스를 국가상수도정보시스템 모바일 앱 ‘워터나우’ 를 통해 28일 개시한다.
‘워터나우’ 는 수자원공사가 국가상수도정보시스템의 수돗물 정보서비스를 사용자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발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이다.
‘워터나우’ 에서는 사용자의 위치정보를 기반으로 이용 중인 수돗물의 생산부터 공급까지 전 과정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또 수자원공사에서 운영 중인 22개 지방상수도사업장 내 스마트미터를 사용 중인 회원에 한해 사용량 패턴분석에 기반한 옥내 누수 알림, 우리 집 수돗물 사용량 비교 등 사용자 맞춤형 서비스를 시범 제공한다.
‘워터나우’ 는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에서 다운받을 수 있으며, 누구나 무료로 이용 가능하다.
동파위험 알림 서비스는 동파위험 지도서비스와 푸쉬알림 서비스 두 가지 메뉴로 구성된다.
대기 온도에 근거하던 기존의 알림 서비스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무선 온도센서를 통한 수도 계량기함 내부온도와 스마트미터의 수돗물 사용량을 근거로 동파를 예측함으로써 예측 정확성을 개선, 사용자 편의성을 높였다.
‘동파위험 지도서비스’ 는 수자원공사에서 운영 중인 22개 지방상수도 사업장을 대상으로 0~3단계로 동파위험을 구분해 지도정보를 구축함으로써 동파 위험도를 지도상에서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제공한다.
‘동파위험 푸쉬알림 서비스’ 는 수도 계량기함 내부온도와 수돗물 사용량을 분석해 동파위험을 사전에 알려주는 사용자 맞춤형 선도서비스다.
박재현 수자원공사 사장은 “국민이 수도정보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온라인·모바일 등을 통해 수돗물 정보제공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예정” 이라며, “국민 수돗물 신뢰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고 밝혔다.

/대전 한권수기자 
kshan@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