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인년의 소망
임인년의 소망
  • 심억수 시인
  • 승인 2022.01.26 1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生의 한가운데
심억수 시인
심억수 시인

 

2022년 새해가 밝았다. 새해 첫날 사람들은 붉게 떠오르는 태양을 바라보며 새로운 마음가짐을 한다. 매일 뜨고 지는 해를 본다는 것은 그저 사소한 일이다. 그러나 새해에 해를 본다는 것은 오로지 해라는 한 존재를 보는 것만이 아닐 것이다. 새해 첫날 아침에 해를 보는 것은 가슴에 희망을 담는 일이다. 태양처럼 빛나는 아름다운 순간을 떠올리며 꿈을 키우는 것이다. 그리고 세상을 맑게 바라보는 혜안을 키우는 일이다. 그러기에 사람들은 새해 첫날 아침 밝아오는 태양을 바라보며 저마다 새로운 다짐을 한다. 늘 상 뜨고 지는 해를 보면서 살아온 오늘이 그리 새삼스러울 것도 없는데도 사람들은 새해 첫날 각자의 의미를 담은 태양을 가슴에 안는다. 나 또한 새해를 맞아 새로운 마음가짐으로 돌아보니 매년 소망하는 마음으로 한 해를 시작했다. 이제는 소망보다는 참회가 깊어진다. 수많은 날을 보내면서 많은 일을 겪었고 갈등과 위기가 있었다. 그래도 슬기롭게 잘 보냈다. 아마도 나를 걱정하는 사람들 덕분이 아닌가 싶다.

사람들은 저마다의 꿈과 희망으로 행복한 삶을 위해 노력한다. 행복이란 스스로 기준을 정하여 자신의 삶 속에서 자신의 욕구와 욕망이 충족되어 만족하고 즐거움을 느끼는 상태라고 한다. 행복을 느끼는 관점과 가치는 주관적이기에 사람에 따라 다를 수 있다. 성공한 사람들의 자서전을 읽어보면 공통으로 성공의 콘셉트를 자신에게서 찾고 있다. 자신이 살아온 삶 속에서 보고 듣고 느낀 다양한 경험을 통하여 노력으로 이룩한 행복이 진정한 행복이기 때문이다. 간혹 운이 좋은 사람도 있다. 그렇지만, 우연히 얻은 행운은 쉽게 들어왔다 금방 없어진다.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끊임없이 노력하는 것은 행운을 찾기 위해서가 아니다. 자신에 만족하고 즐거움을 느끼는 행복한 삶을 가꾸기 위한 도전일 것이다. 노력하지 않고 요행으로 행운을 얻으려다 행복을 잃어버리는 사람도 비일비재하다.

새해를 맞이하여 또 한 살이 늘었다. 지난날을 돌이켜 보면 별것도 아닌 것에 상처를 받고 사소한 일에 화를 내며 살았다. 이제 나이에 걸맞게 상대를 먼저 생각하는 마음을 갖도록 노력해야겠다. 그동안 체면과 겉치레에 숨겨놓았던 속울음도 기꺼이 보여 행복한 한 해가 되도록 노력하여야겠다. 살아오면서 내 마음을 숨기고 살아온 날이 순간순간 얼마나 많았는지 모른다. 남들에게 더 근사하게 보이기 위해 일부러 내 모습을 감추기도 하였다. 나를 속인다는 게 아니라 주변 사람들을 힘들게 하지 않기 위해 힘겨움을 감추고 편안함을 가장한 경우가 많았다. 주저앉을 정도로 힘겨운 상황에서도 말로는 아무렇지도 않은 척 여유를 가장하기도 하였다. 눈물을 흘릴 정도로 고통스러워도 얼굴 가득 웃음을 머금기도 하였다. 어쩌면 가족들 앞일수록 더 당당한 척 여유롭게 보이기 위해 웃는 얼굴로 가장하였는지도 모른다.

세상은 혼자 살 수 없는 것을 너무도 잘 알지만 욕심은 끝이 없어 다른 사람보다는 내 안위를 위함이 몸에 배었다. 내 욕심 때문에 마음에 상처를 주지 않았는지 한 번쯤 상대를 이해하는 마음을 가져야겠다. 세상을 살면서 사람의 도리를 다하고 살수만 있다면 무슨 걱정이 있으랴, 사람이 사람답게 살아가기가 쉽지만은 않다. 그동안 얽히고설킨 관계를 오늘부터라도 하나하나 풀어 새해 아침 가슴에 품은 다짐이 나의 삶에 찬란한 행복으로 빛나길 소망해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