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균형발전 국민적 공감대 확산
국가균형발전 국민적 공감대 확산
  • 홍순황 기자
  • 승인 2022.01.25 1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 법정기념일 1월 26일로 지정 … 기념식 개최


추진 경과보고 - 전망영상·축하 퍼포먼스 등 진행
국가균형발전의 날이 법정기념일로 지정되면서 국가균형발전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 확산에 탄력이 붙고 있다.

세종특별자치시는 25일 시청 여민실에서 국가균형발전위원회와 산업통상자원부 주최로 `제1회 국가균형발전의 날 기념식'을 개최했다.

이번 기념행사는 1월 29일 국가균형발전의 날이 국가 법정기념일로 지정되면서 국가균형발전의 중요성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 확산을 위해 `국가균형발전 상징도시'인 세종시에서 열리게 됐다.

1월 29일은 지난 2004년 노무현 대통령의 참여정부가 `지방화와 균형발전시대'를 선포한 날로 세종시는 2015년부터 매년 균형발전 선언일을 기념하는 행사를 개최해 왔다.

특히 세종시는 수도권 과밀 해소와 지방분권에 탄생배경을 둔 국가균형발전을 대표·상징하는 도시로 이번 법정기념일 지정으로 행정수도 완성이 더욱 가까워질 것으로 보고 있다.

이날 열린 기념식은 균형발전 추진 경과보고, 균형발전 성과와 전망 영상 시청, 균형발전의 날 지정 축하 퍼포먼스 순으로 진행됐다.

기념식에 이어 오후에는 국가균형발전위원회와 산업연구원 주최·주관으로 `균형발전을 위한 초광역 발전전략' 정책세미나가 연계행사로 개최됐다.

세미나는 부·울·경 특별자치단체 및 초광역 특별협약 체결 추진에 부응해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하고 초광역 발전전략의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자리로 주요 이슈별 전문가들의 발제와 열띤 토론이 이어졌다.

/세종 홍순황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