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도심경관지구 지정 확실한 미래비전 제시해야
원도심경관지구 지정 확실한 미래비전 제시해야
  • 연지민 기자
  • 승인 2022.01.17 2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청논단
연지민 부국장
연지민 부국장

 

청주시가 원도심경관지구 지정과 관련해 원도심 주민들의 반발을 사고 있다. 시에선 무분별한 도심개발을 막고 우암산 조망권과 도시경관을 관리하는 차원에서 추진했지만, 사유재산권 침해라는 이해관계자들과의 충돌이 빚어진 것이다.

고도를 제한하기 위해 지난 13일 열릴 예정이었던 청주시 도시계획위원회 심의도 보류되면서 시와 주민이 이번 현안을 어떻게 풀어갈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공공의 가치와 사유재산권이라는 대립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논의와 협상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처럼 갈등으로 표출되었지만, 청주시 원도심에 대한 경관지구 관리 필요성은 일찍부터 제기되어 왔던 문제다. 특히 원도심 내 고층빌딩이 하나 둘 들어서면서 도시가 답답해졌다는 시민 의견이 많았다. 이런 가운데 원도심 내 남주동 일대에 가로주택정비사업이 추진되면서 경관 관리 기준의 필요성이 대두한 것도 원도심 경관지구 지정의 배경이다.

원도심경관지구 지정이란 말로 종합화되었지만 기존에 도시 경관을 제한하는 법이 없던 것은 아니다. 고도 지구와 도로사선제한이 적용되면서 원도심 내에는 15층 이하 건축물이라는 중저층 스카이라인이 암묵적으로 관리되어 왔다. 개발 일색에서 청주를 상징하는 우암산과 무심천 조망권이 그나마 지켜진 이유다.

그랬던 것이 2015년 도로사선제한이 폐지되면서 청주 원도심 내 고층건축물이 잇따라 세워졌다. 34층 칸타빌 아파트와 49층의 코아루 주상복합아파트가 도청과 시청 주변에 들어서면서 도심 난개발이란 지적과 함께 경관 관리 부재라는 비난을 받았다. 결국, 주민의 반발도 뒤늦은 경관지구 지정으로 상대적 박탈감을 안겨준 것이다.

도시의 미래를 계획해야 할 청주시는 `역사와 미래가 공존하는 문화도시 청주'라는 비전을 위해서라도 도시경관 관리를 위한 가이드라인이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그러면서 원도심 경관지구 지정에 따른 대규모 공공투자계획도 내놓았다.

원도심 활성화를 위해 각종 지원사업에 우선권을 부여하고, 이를 위해 원도심 활성화를 위한 지원조례를 제정하고, 원도심 건축자산을 발굴해 시민공간으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중앙역사공원 조성과 무심천에서 청주향교까지의 교서천을 복원해 특색있는 도심을 조성한다는 구상이다. 여기에 스마트관광도시 조성사업과 관광활성화 사업을 추진하겠다는 계획도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공공과 개인의 가치충돌이 대립하는 상황에서 무조건 추진이나 무조건 반발은 누구에게도 득이 되지 않는다. 무릎을 맞대고 논의하고 협력하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원도심 개발과 관련된 갈등 사례로 전주 한옥마을 조성사업은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전주시가 2003년 전주 한옥마을을 지구 단위로 묶어 고도와 개발행위를 제한할 당시 주민과 상인들의 반발이 거셌다. 역사유적이 많이 모여 있는 구도심의 스카이라인을 살려야 전통과 역사를 간직한 전주로의 가치와 신축건물을 제한하고 높이를 제한하면서 사유재산권 침해 논란에 부딪혔다.

슬럼화된 원도심 난제를 풀기 위해 설득과 논의를 거듭했고, 대규모 공적 투자가 이루어졌다. 그 성과는 전국에서 가장 많은 관광객이 찾는 지자체로 성공적 모델을 만들어냈다. 그리고 세계적인 관광도시를 조성하기 위한 전주시의 노력은 주변 고도제한으로 이어가며 확장하고 있다. 역사나 규모 면에서 비슷한 청주도 원도심의 역사성과 지역성이 반영된 도시개발과 재생이 이루어지도록 미래비전을 제시해야 한다.

청주는 배산임수란 말처럼 우암산과 무심천을 두고 자연스럽게 조성된 역사도시다. 도시가 발전을 거듭하는 동안에도 우암산과 무심천은 청주를 대표하는 상징물이다. 오랜 문화적 유산이 함께라는 가치로 빛날 수 있도록 모색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