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낮이 뒤바뀌어도 살찔 수 있다
밤낮이 뒤바뀌어도 살찔 수 있다
  • 김희준 청주 나비솔 한의원 대표원장
  • 승인 2022.01.10 17: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칼럼
김희준 청주 나비솔 한의원 대표원장
김희준 청주 나비솔 한의원 대표원장

 

밤낮이 뒤바뀌면 살찌는 게 맞을까?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그렇다. 결론보다는 왜 살이 찌는지 그 이유가 더 중요하다. 일부에서는 낮에 먹든, 밤에 먹든 아예 중요하지 않다고도 한다. 그러나 상식적으로 야식은 안 좋다고 모두가 알고 있다. 그리고 대부분의 다이어트 진료를 보는 의료인들은 야식 먹지 말고 아침을 먹으라고 권장한다. 현실에서는 밤낮이 뒤바뀌어서 먹다 보면 식습관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 밤낮이 뒤바뀌면 살찌는 이유

첫째, 간헐적 단식의 반대로 하게 된다. 뭔가 먹으면 인슐린이 분비되어 살이 찌게 되는데 먹는 시간을 딱 제한해서 인슐린 나오는 시간대를 줄여버리면 살이 찌는 시간대가 줄어들고 똑같이 먹어도 덜 찌게 할 수 있는데 밤낮 뒤바뀐 사람은 이렇게 먹지 못한다. 밤낮 뒤바뀌면 수시로, 아무 때나, 시도 때도 없이 먹는다.

둘째, 생체시계 교란으로 몸 상태에 문제가 온다. 아침에 시간 되면 딱 잠 깨고, 밥 때 되면 배고픈 것은 우리 뇌 안에 생체시계가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밤에 자고 낮에 활동하게끔 세팅이 되어 있다. 평생 반대로 살았다고 해도 소용없다. 이건 유전자 레벨에 각인되어 있는 것이다. 따라서 당연히 이걸 반대로 하면 몸에 문제가 생긴다. 그리고 당연히 몸에 문제가 생기면 지방 대사 등에도 영향을 준다. 그러면 살이 잘 안 빠질 수 있다.

셋째, 안 좋은 음식만 골라 먹게 된다. 밤낮이 뒤바뀌면 살찌는 이유 중에 가장 큰 것이 야식 증후군이다. 밤낮이 뒤바뀌면 거의 다 야식을 먹게 된다. 이때 먹는 음식이 좋은 것 먹기가 어렵다. 상식적으로 생각해도 아침보다는 저녁에 기름지고 맛있는 음식이 더 당긴다. 실제 연구로도 밤에 먹는 사람은 더 많은 칼로리를 섭취하는 경향이 있다. 가짜 식욕에도 더 취약하고 현실 세계에서 밤에는 건강한 음식도 주문하거나 찾기 어렵다.



# 그럼 어떻게 해야 할까

첫째, 밤낮이 뒤바뀐 것을 교정할 수 있다면 교정한다. 건강한 사이클로 돌아가야 한다. 1가지 방법은 낮에는 최대한 버티다가 밤에 10시 전에 자는 시도를 반복하는 것이다. 컨디션 좋은 분께 권장 드린다.

둘째, 직업상 교대근무하는 사람은 사이클을 최소화한다. 교대근무 하는 사람들은 건강한 사이클이 어렵다. 수면시간과 식사시간을 각 근무 스케쥴 별로 최대한 고정해서 사이클 개수를 최소화시켜야 한다.

셋째, 아침은 무조건 챙겨 먹기. 아침을 먹어야 밤에 식욕이 덜 생긴다. 또 아침에 먹는 음식은 건강한 음식일 확률이 확실히 높다.

넷째, 점심은 일할 만큼 먹기. 교대근무를 하면 항상 잠이 부족해서 힘들다. 특히 점심 먹고 나면 졸릴 수 있다. 따라서 점심은 일 할 만큼만 딱 먹는 게 좋다. 먼저 조금 자고 일어나서 먹는 방법을 추천 드린다.

다섯째, 저녁은 가장 적게 먹고 일찍 자버리기. 집에 가서는 놀 생각하지 말고 조금만 먹고 빨리 자야 한다. 일과 후 오래 있을수록 뭔가 먹을 확률이 올라간다. 특히 잠들기 4시간 전까지는 식사를 끝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