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경실련 사태 해법 없나
충북경실련 사태 해법 없나
  • 연지민 기자
  • 승인 2021.12.20 2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청논단
연지민 부국장
연지민 부국장

 

충북청주경제실천연합회(충북경실련)이 성희롱적 발언으로 갈등이 벌어진 지 1년 6개월이 지났다. 일부 회원 간부들과 사무국 직원들 간 회식 자리에서 있었던 불미한 언행이 실마리가 되어 직장 내 성문화로 불거진 충북경실련 사태는 갈등의 골만 깊어진 채 해결의 기미가 없다. 사태를 원만히 해결하려던 비상대책위원회의 내부 논의도 지난 12월을 마지막으로 직장 폐쇄되면서 1년을 넘겼다.

경실련 조직 자체가 중앙의 산하조직으로 되어 있다 보니 활동 재개도 쉽지 않다. 문제 지부는 경실련의 지침에 따라 지역 단체도 활동에 제한을 받게 되어 있기 때문이다.

특히 지역 단체에서 문제가 발생하면 중앙 경실련에서는 갈등조정을 거치지만, 갈등이 봉합되지 않으면 직장폐쇄조치로 마무리 짓는 사례가 종종 있었다. 결국, 문제 해결이 안 될 경우 해당 지역에서는 경실련이란 이름으로 단체활동이 불가능해지는 것이다.

사태 초기 갈등을 봉합하려 중재에 나섰던 시민단체의 움직임도 갈등을 풀지 못한 채 뒤로 물러났다. 양측의 불신이 깊어지면서 지역의 시민단체들도 해결의 노력을 더이상 가져갈 수 없게 되었다.

시급한 문제는 단체 소유 재단이다. 충북경실련이 안정적 조직 운영을 위해 구입한 건물이 조직 와해 수준이 되면서 또 다른 문제에 봉착했다. 회원들의 회비와 후원금으로 산 건물이 경매 들어가는 것 아니냐는 우려다. 실제 건물 구입 당시 1억 원을 은행 대출로 충당하면서 굳게 닫힌 문에는 은행의 빚독촉장만 쌓여가고 있다. 대출이자나 대출금 상환이 안되면 책임질 사람 없는 상황에서 은행이 경매로 넘길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법정다툼도 진행 중이다. 현재 충북청주경실련 여성 활동가 2명은 중앙 경실련을 대상으로 부당 해고 무효소송을 냈고, 인터넷상에서 성희롱 피해자들을 비방했다며 일부 경실련 회원들을 명예훼손으로 고발했다. 풀어야 할 갈등은 오히려 꼬여가는 상황이다.

이처럼 충북경실련 사태가 장기화하면서 돌아올 수 없는 강을 건넌 것 아니냐는 비관론도 고개를 들고 있다. 하지만, 그러기엔 너무 큰 손실이다. 1994년 설립된 충북경실련은 일한 만큼 대접받는 공정한 사회, 부정부패가 없는 깨끗한 사회, 시민이 주인 되는 사회를 만들기 위한 시민활동을 벌였다. 회원 회비로만 운영한다는 신조로 지역이나 지역민들의 경제 관련 문제를 대변해주는 역할을 했다. 또한, 시민들의 목소리를 규합해 지역에 맞는 경제정책을 만들고, 이슈화함으로써 해결점을 찾는 노력도 아끼지 않았다. 지역의 경제정책이나 이슈를 대변하고 담론을 만들었던 단체 활동이 기약 없이 세월만 보내면서 지역민의 현장 목소리도 묻히고 있다.

단체 활동은 시대에 따라 변한다. 하지만, 구성원들이 단체 활동을 지지하고 후원하는 마음은 크게 변하지 않는다고 본다. 지역의 특정 분야에 관심을 두고, 자신들을 대신해 적극적으로 활동해달라는 의미로 회비를 내고 시간을 투자해 힘을 보태는 것이 자발적인 시민운동이다. 20년 넘게 지역에 뿌리내리고 운동해온 단체가 하루아침에 활동이 중단되거나 사라진다는 것은 지역 시민 운동사에도 큰 오점이다. 타지역보다 시민운동이 활발한 충북임을 자부해 볼 때 충북경실련 사태는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다. 2021년도도 벌써 세밑이다. 시간은 어떻게라도 흘러간다. 시민단체들이 앞장서서 지난 1년을 냉철하게 돌아보고 충북경실련으로 다시 활동하는 방법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