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에 `과학인재 집적단지' 만든다
청주에 `과학인재 집적단지' 만든다
  • 석재동 기자
  • 승인 2021.12.05 19:21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도 사이언스 아카데미 빌리지 조성사업 착수
방사광 가속기 연계 과학기술인 유치 … 연구 지원
오창읍 후기리 33만㎡ 부지 주거·과학관 등 건립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구축 사업 조감도. (사진=충북도 제공)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구축 사업 조감도. (사진=충북도 제공)

 

청주 오창에 대전 대덕연구단지처럼 과학기술인들이 머물며 연구활동을 지속할 수 있는 `사이언스 아카데미 빌리지'가 조성된다.

5일 충북도에 따르면 충북개발공사는 이달 중 사이언스 아카데미 빌리지 조성사업 추진을 위한 사전구상 용역을 전문기관에 의뢰할 예정이다.

이 사업은 이시종 충북지사의 제안으로 추진됐다. 당초 계획은 외국에서 활동하다 은퇴한 과학자들이 충북에 살며 연구 활동을 이어가도록 하기 위한 구상이었다.

하지만 방사광가속기의 청주 오창 유치가 확정되면서 조성 방향을 대폭 수정했다.

가속기의 활용도가 높은 분야의 과학자를 유치해 최대한 시너지 효과를 내는 방향으로 추진한다.

용역은 지형과 개발 여건을 분석하고, 토지이용 계획을 수립하는 데 초점이 맞춰졌다. 사실상 입지를 선정하기 위한 과정이다. 내년 상반기 결과가 나오면 조성 예정지가 확정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사이언스 아카데미 빌리지는 다목적 방사광가속기가 구축되는 청주시 오창읍 후기리 인근 조성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규모는 33만㎡이며 오는 2026년 완공이 목표다. 빌리지는 주택, 아파트 등 주거시설과 과학관, 지식산업센터, 커뮤니티 센터 등으로 꾸며진다.

앞서 도는 지난해 연구용역을 통해 이 사업에 대한 타당성 등을 조사했다. 이어 결과를 토대로 내부 검토 등을 거쳐 추진을 결정했다.

충북연구원과 국책기관인 과학기술정책연구원이 공동 시행한 용역에서는 이곳을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는 연구 인력의 거점으로 만들기로 방향을 잡았다.

산·학·연이 연계된 다양한 연구 활동과 과학 인재 양성 등 과학분야 발전을 이끌어가는 지역 거점으로 조성한다는 것이다.

도는 방사광가속기가 청주 오창에 구축되고 사이언스 아카데미 빌리지가 조성되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충북도 관계자는 “지난해 연구용역을 통해 수요 창출 등 사업 타당성이 있다는 결론을 얻었고, 입지 선정을 위한 사전구상 용역을 진행하게 됐다”고 말했다.

/석재동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2021-12-06 20:05:52
잘 개발하도록. 면적도 더 키우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