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청사 건립 문화적 가치로 접근해야
청주시청사 건립 문화적 가치로 접근해야
  • 연지민 기자
  • 승인 2021.11.29 1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청논단
연지민 부국장
연지민 부국장

 

청주시청사 건립 문제를 두고 다시 갈등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 3년 전 이미 수많은 논의를 거쳐 신청사 건립을 확정하고 설계공모까지 마친 상황에서 뒤늦게 돌출된 신청사 건립 이견에 청주시도 곤혹스러운 모양새다.

내년 3월 건립을 추진하면 될 것 같았던 신청사 건립은 이달 초 행정안전부의 지방재정 중앙투자심사위원회에서 재검토 결정을 내리면서 제동이 걸렸다. 재검토를 결정한 이유로 인구 70만~90만 명 도시의 청사 기준인 2만 214㎡를 초과할 수 없다는 조항에 근거한 것으로, 청주시에 면적 6600㎡, 사업비 500억 이상 줄이라고 요구한 것이다.

이처럼 삽도 뜨기 전에 신청사 건립 사업이 벽에 부딪히면서 건립 시기도 차질을 빚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지방재정 중앙투자심사위원회의 검토가 다시 이루어지려면 최소 6개월이 소요된다는 소식이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일부 청주시의회 의원들은 현 시청 본관 철거 및 신청사 건립사업을 전면 재검토하라고 요구하면서 논란을 키우는 분위기다.

일부 청주시의원들의 신청사 건립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에는 임시청사로 사용될 비용과 무관치 않아 보인다. 청주시가 문화제조창과 옛 청원군청을 임시청사로 사용하며 내야 할 비용이 약 120억 원에 이르기 때문이다. 결국, 문화제조창을 시청사로 사용하는 것이 예산을 절약할 수 있다는 논리로 신청사 건립을 전면 재검토하자는 주장이다.

그런가 하면 청주시청 본관 존치에 따른 불이익으로 중앙정부의 재검토 결정이 난 것이라며 근대문화유산인 본관 철거를 주장해 시민사회단체와 각을 세우고 있다. 어떤 근거인지는 모르지만, 시민 85%가 철거를 원한다며 존치 여부에 대해 심각한 고민을 해야 한다는 주장은 문제 해결을 더 어렵게 만들고 있다는 지적이다.

청주시청 본관 철거가 거론되자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는 문화재 가치와 사회적 합의를 무시하는 청주시의원들에게 각성을 촉구하고 나섰다. 1년 넘게 지역사회가 논의를 거듭해 합의한 사안을 두고 뒤늦게 번복하려는 것은 사회적 합의를 무시하는 처사고, 행정력을 낭비하는 일이라며 반대 뜻을 밝혔다. 또한, 본관 존치와 관련해 갈등이 또다시 초래된 것은 청주시가 문화재등록을 차일피일 미루고 있기 때문이라며 소모적인 논쟁을 부추기지 말고 하루빨리 청주시청사 본관을 문화재로 등록하라고 요구했다.

이처럼 신청사 건립과 관련한 사안들이 대두하면서 청주시의 책임론이 불거지고 있다. 도시 규모에 맞게 설계해야 하는 기준안을 간과했다는 점과 임시청사 비용에 관해 청주시의회를 설득하거나 조율하지 못한 점도 지탄받아야 마땅하다. 더구나 근대문화유산 등록문화재로의 가치가 충분하다는 문화재청의 견해와 시민합의에도 3년 동안 문화재로 등록하지 않으면서 스스로 논쟁거리를 만든 것은 행정 미스다. 무엇보다 먼저 청주시청사 건립에 따른 여러 문제와 갈등에 대해 청주시의 충분한 해명이 필요하다.

청주시가 표방하고 있는 대표적인 도시 브랜드를 꼽는다면 금속활자인쇄술 직지의 고향, 공예의 도시, 기록문화 창의도시이다. 그중 기록은 지역의 역사이자 지역민의 삶과도 밀접하다. 문제가 되는 시청 본관은 1967년에 건립돼 지역 근대사를 보여주는 건축물로 평가받고 있다. 주성이라는 옛 청주이름에서 배모양과 돛대를 형상화한 건축물은 당시 건축문화는 물론 청주의 문화적 가치를 품고 있다. 경제적 가치는 채우기 쉽지만, 문화적 가치는 한 번 사라지면 되찾기 어렵다. 거시적인 안목으로 청주시청사 문제도 접근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