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 접종후 무리한 다이어트 `건강 위협'
백신 접종후 무리한 다이어트 `건강 위협'
  • 뉴시스 기자
  • 승인 2021.10.24 19: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나친 칼로리 제한 영양결핍 유발 항체형성 악영향
고단백·저탄수화물 식사 면역력 관리 긍정적 역할
약 복용 땐 접종 전 중단 권고 … 매일 30분 운동 필요

“코로나 백신 접종 날짜가 정해졌는데, 다이어트는 그대로 이어가도 될까요?” 체중감량을 위해 식단관리나 운동을 하고 있다면 코로나19 백신 접종 전후 어떻게 해야할까. 22일 채규희 365mc 노원점 대표원장의 도움말로 `다이어터를 위한 코로나19 백신 접종 전후 건강관리법'에 대해 정리했다.



# 백신접종 전후 다이어트, 무리하면 안돼

현재 접종되고 있는 모더나·화이자 백신은 체내에서 `코로나19 스파이크 단백질(항원)'을 만들어 바이러스 면역 반응을 유도할 수 있는 메신저 리보핵산(mRNA)을 작은 지방 덩어리로 이뤄진 지질나노입자 안에 넣어 세포로 전달하는 방식이다. 백신 접종 전 몸 상태를 최상으로 끌어올려야 면역을 위해 주입되는 항원에 대한 항체가 만들어져 감염 예방 효과를 볼 수 있다.

이 때 음식 섭취량을 과도하게 줄이는 등 무리한 다이어트로 체력이 떨어지거나, 컨디션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 접종 효과가 제대로 나타나지 않을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채 원장은 “지나친 칼로리 제한이나 무리한 운동은 영양결핍·피로감을 유발해 항체 형성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개인별 기초대사량 등을 고려한 일반적인 저열량 식사는 백신 접종 시 큰 문제가 없지만, 단순히 칼로리를 줄이는 데 집중하기보다 영양소를 골고루 충분히 섭취해야 한다는 게 채 원장의 설명이다.

채 원장은 “백신접종이 아니더라도 평소 건강한 체중관리를 위해 영양소 결핍에 주의하라고 강조하고 있다”며 “양질의 식사와 함께 적당량의 비타민과 미네랄을 섭취하는 습관을 이어가면 다이어트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 체중감량 재개 시점과 관건은?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무사히 마친 후 체중감량을 다시 시작하는 시점은 개개인에 따라 항체가 생성되는 속도가 달라 주의할 필요가 있다.

백신접종 후 `고단백 저탄수화물' 식사는 면역력 관리에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 탄수화물은 에너지원으로서 인체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영양소다. 하지만 백신 접종 후에는 몸을 구성하고 면역력 증진에 더욱 중요한 역할을 하는 단백질을 보충하는 게 더욱 중요하다.

운동의 경우 백신 접종 후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을 예방하기 위해 접종 후 1주일 정도 삼가야 한다. 특히 일상생활 중 ◆가슴 통증 ◆호흡곤란 ◆심박이상 ◆실신 등이 있었다면 반드시 병원을 찾아야 한다.

접종 후 1주일 정도 지나면 옆 사람과 대화를 할 수 있는 수준의 운동부터 차근차근 해 나가면 된다. 채 원장은 “매일 30분 정도의 운동은 면역력 관리에 유리하다”며 “고단백 식사와 30분 정도의 운동이 더해질 경우 백신 접종 후에도 특별히 체중이 늘어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 다이어트 약 복용, 접종 전 잠시 중단 권고도

체중감량을 하는 과정에서 주치의와 상담 후 필요에 따라 비만치료제를 복용하는 경우도 있다. 이들 약물은 대체로 식욕을 관리하거나, 체내 대사를 높여주는 등의 역할을 한다.

채 원장은 “비만치료제를 처음 먹는 사람은 복용 시 불편증상을 느낄 수 있고, 컨디션 난조로 이어질 수도 있다”며 “이런 경우라면 백신 접종 3~4일 전 약 복용을 중단하는 게 권고된다”고 말했다. 이어 “약을 어느 정도 복용해 컨디션에 큰 변화가 없다면 접종 하루 전 중단하면 된다”고 덧붙였다.

/뉴시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