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기시다, 내각 요직에 극우 대거 포진…한일 관계 개선 난망
日기시다, 내각 요직에 극우 대거 포진…한일 관계 개선 난망
  • 뉴시스 기자
  • 승인 2021.10.04 15: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시다,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 서명 장본인
아베 측근, 야스쿠니 참배 하기우다는 경제산업상

외무, 아베 동생 방위 유임…짙은 아베 내각 색깔

관방 '위안부 日정부 책임 부정' 광고낸 마쓰다

'총리돼도 야스쿠니 참배' 발언 다카이치, 정조회장



4일 일본의 새로운 총리로 취임하는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64)가 집권 자민당과 내각 요직에 극우 인사를 기용했다. 이에 따라 한일 관계 개선을 기대하기 어려워 보인다.



마이니치 신문 등에 따르며 정부의 '입'이자 총리 관저 2인자인 관방장관에는 마쓰노 히로카즈(松野博一·59) 전 문부과학상(호소다파)이 낙점됐다.



그는 2012년 11월 4일자 미국 뉴저지주 지역신문 '스타레저'에 아베 신조(安倍晋三) 당시 자민당 총재 등과 일본군 위안부에 대한 일본 정부 책임을 부정하고 성 노예가 아니었다는 취지의 광고를 냈던 바 있다. "여성이 그 의사에 반해 일본군에게 매춘을 강요받았다는 역사적 문서는…발견되지 않았다"는 내용이 포함됐다고 신문 아카기는 전했다.



한국에 대한 수출규제를 담당하는 경제산업상에는 아베 전 총리의 최측근 하기우다 고이치(萩生田光一·58) 문부과학상(호소다파)을 앉혔다.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내각에서 그가 문부과학상을 지내던 지난달, 문부과학성은 '종군 위안부'와 '강제연행'이라는 용어를 삭제 또는 수정해 사회 교과서를 제작하겠다는 교과서 업체 5곳의 신청을 승인하며 논란이 됐다.



특히 그는 올해 패전일(8월15일)에도 태평양 전쟁 A급 전범이 합사된 야스쿠니(靖國) 신사를 참배하는 등 우익 강경파로 분류되는 인사다. 입각 전 과거에는 일본군 위안부 동원의 강제성에 대해 인정하고 사죄한 '고노(河野)담화'를 수정해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아베의 친 동생인 기시 노부오(岸信夫·62) 방위상(호소다파), 모테기 도시미쓰(茂木敏充·65) 외무상(다케시타파)은 유임됐다. 기시 방위상도 올해 패전일에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했다.



모테기 외무상은 아베 내각, 스가 내각에서 외무상을 지내서 한일 간 여러 현안에 대해 강경한 입장을 보여준 인물이다.



지난해 4월에는 한국에서 제작된 코로나19 검사키트의 이름을 '독도'로 붙여 달라고 요구하는 청와대 청원과 관련 사실을 알고 있다면서 "개인적으로 '독도'(라는 이름)는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는 주장을 해 논란이 됐다. 독도는 "역사적 사실에 비춰 봐도 국제법 상 분명히 우리나라의 고유 영토"라고 강조했다.



자민당에도 주요 지도부 인사에 아베와 가까운 극우 인사가 발탁됐다.



당 정조회장에 다카이치 사나에(高市早苗·60) 전 총무상이 기용됐다. 아베와 정치적 신조가 비슷한 그는 지난달 총재 선거 과정에서 총리가 돼도 야스쿠니 신사 참배를 하겠다고 선언한 인물이다.



기시다 자신도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 서명의 장본인이다. 합의는 문재인 정부 출범후 사실상 파기됐다. 그럼에도 기시다는 지난해 12월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일본은 (한일 위안부 합의를)이행하고 있다. 한국도 이행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독일에 설치된 일본군 위안부를 상징하는 평화의 소녀상에 대해서도 "한국에 대한 일본의 국민 감정을 더욱 악화시킬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며 부정적인 견해를 보였다.



한일 양국은 당장 일제 기업 강제징용 소송, 일본군 위안부 소송, 일본의 한국에 대한 수출규제, 후쿠시마(福島) 제1 원자력발전소 오염수 해양 방류, 독도 문제 등 갈등 현안에 직면해 있다.



하지만 극우 인사를 떠안고 주요 파벌의 논공행상 신경 쓴 내각을 꾸린 기시다 정권이 한국과 관계 개선에 적극적으로 나설지는 불투명하다.



니혼게이자이 신문은 기시다가 외교·안보 노선에서 아베의 노선을 답습할 것으로 내다봤다. 기시다는 약 5년 간 아베 내각에서 외무상을 지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