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색의 계절 가을 … 인문학 속으로
사색의 계절 가을 … 인문학 속으로
  • 김금란 기자
  • 승인 2021.09.29 17: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대 개교 70周 정세균 교수 등 옴니버스 특강
충북교육도서관 김상욱 물리학자 등 콘서트 개최

 

사색의 계절 가을이다. 깊어가는 계절만큼 생각도 깊어진다. 아는 만큼 보이는 세상. 석학들의 강연을 통해 인문학 세상으로 빠져보면 어떨까.

# 충북대 … 개교 70주년 기념 인문학 옴니버스 특강

충북대학교 인문대학은 개교 70주년을 맞아 30일 인문학 옴니버스 특강을 개최한다.

이번 옴니버스 특강은 충북대 인문대학 시청각실(N16-1동 361호)에서 오후 1시 20분에 진행된다. 강연은 코로나 방역상황을 고려해 온라인 화상회의 시스템인 ZOOM으로 실시간 송출, 어디에서나 참여가 가능하다.

이날 특강(강연 주제)에서는 △정세근 충북대 철학과 교수(팬데믹 시대의 윤리) △안승우 강릉원주대 철학과 교수(디지털 인문학으로 보는 인문학의 미래) △최종숙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선임연구원(이대남 현상 바로 보기) 등이 참여한다.

이번 옴니버스 특강은 이 시대의 문제와 필요에 응답하는 흥미로운 주제로 구성됐다. 각각의 강연마다 특별히 모집된 토론자 그룹의 학생들이 사전에 강연주제에 대해 함께 질의를 준비, 강연자와 참여 학생들 간에 열띤 토론의 장이 열릴 것으로 보인다.

황효식 충북대 인문대학장은 “오늘날 우리 시대와 우리 사회에 힘이 되는 인문학에 대한 탐색과 논의를 시도해 보고 `인문학의 역할과 사명이 무엇인가'하는 질문을 던져 보는 시간이길 바란다”고 말했다.



# 충북교육도서관… 북 페스티벌 인문학콘서트

충북교육도서관(관장 주병호)은 `내 맘에 ON 도서관'을 주제로 지난 27일부터 다음달 30일까지 제9회 충북교육도서관 북 페스티벌을 대면·비대면으로 진행한다.

10월에는 7명의 강연을 들을 수 있는 인문학콘서트가 열린다.

강연 일정을 보면(오후 2시) △10월 14일 서울시립대 건축학부 김성홍 교수(인문학 콘서트_도시 속 동네의 발견) △10월 16일 의사 남궁인 교수(응급한 현장 속 치열한 글쓰기) △10월 19일 물리학자 김상욱(예측불허의 시대 속 변하지 않는 것의 가치) △10월 21일 서윤영 건축 칼럼니스트(건축으로 세상 읽기) △10월 23일 여행작가 전명윤(LAN선 여행으로 떠나는 홍콩) △10월 28일 조진만 건축가(새로운 관계를 발견하는 인문학적 건축) 등이다.

강연은 사회적 거리두기 기준에 따라 50인 미만 대면 행사로 이뤄진다.

특강은 충북교육도서관 유튜브 채널(책붐TV)과 교육도서관 북 페스티벌 누리집(bf.cbelib.go.kr)에서 실시간 생방송으로 볼 수 있다.

/김금란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