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르메시스 효과
호르메시스 효과
  • 최종석 괴산중 교사
  • 승인 2021.09.22 1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생님이 들려주는 과학이야기
최종석 괴산중 교사
최종석 괴산중 교사

 

학교 텃밭에 고추를 심었다. 많은 고추가 달렸다. 고추 중에는 캅사이신이 많아서 매우 매운 것도 있다. 점심시간에 고추를 따서 먹게 하였다. 학생에 따라서 잘 먹는 학생도 있고 전혀 먹지 못하는 학생도 있다. 왜 고추는 매운맛을 가지고 있을까?

고추의 매운맛은 고추를 먹지 말라는 신호이다. 우리가 고추를 먹는 것은 고추라는 식물에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

우리 먹는 고추는 매운 고추와 맵지 않은 고추 등 다양한 품종의 고추가 있다. 특히 가지와 교잡종인 가지 고추도 있다. 색깔이 진한 자줏빛이다. 가지의 색과 같다. 맵지 않다. 맛이 좋다. 익으면 단맛을 낸다. 인위적으로 만든 것이다.

식물의 열매는 익기 전에 녹색을 띤다. 잎과 같은 색이라 다른 동물에게 띄지 말라는 것이다. 고추는 녹색이면서 맵다. 아직 먹을 때가 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사람은 익지 않은 고추를 좋아한다. 고추가 익으면 붉은색으로 변화한다. 긴 파장의 붉은색은 멀리 있는 곳에서도 볼 수 있다.

고추의 붉은색은 새를 위한 것이다. 새는 붉은색을 멀리서도 잘 구분하다. 열매가 익었다는 신호이다. 새는 열매를 먹는 데 맛을 느끼지 못한다. 부리로 되어 있기 때문이다. 소화관이 짧아서 먹고 빠르게 배설을 한다. 식물이 자손을 널리 퍼트릴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인간이 처음에 출현할 때 공룡들이 왕성하게 지구를 지배할 때다. 백악기다. 낮에 활동하면 공룡에게 잡아먹힐 가능성이 크다. 포유류는 야행성이 많다. 공룡이 사라진 후에 낮에 활동이 증가하였다. 대부분의 포유류는 야행성이기 때문에 빨간색을 구분하지 못한다. 인간은 잘 구분한다. 기본적인 생각을 파괴한 것이다.

머위의 어린 순과 두릅나물은 쓴맛이 있다. 쓴맛이 있다는 것은 먹지 말라는 것이다. 여주가 익지 않으면 매우 쓴 맛이 강하다. 파나 양파의 매운맛은 자신을 병충해로부터 지키려는 강력한 의지이다. 사람들은 고추냉이와 겨자와 같이 매운맛을 좋아한다. 왜 이렇게 진화하여 왔을까?

레몬은 매우 강한 신맛이 난다. 다 익어도 신맛이 난다. 신맛을 강하게 나는 것은 동물이 먹지 말라는 것이다. 인도에서 레몬은 잉꼬가 주로 먹는다. 우리에게는 신맛이지만 잉꼬는 신맛을 느끼지 못한다. 레몬은 좋아하는 사람이 많다.

향신료는 인간의 역사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향신료는 강한 냄새가 난다. 자신을 지키려는 식물의 본능이다. 이 식물의 본능을 사람이 좋아한다. 후추, 육두구, 정향 열매를 갈아서 사용한다. 이 열매는 자손을 위하여 소화되어 배출되어야 한다.

인간은 다양한 맛에 적응되었다. 선호하고 있다. 강한 맛은 적당히 사용할 시 인간의 생리작용에 유리하다. 많이 사용하면 인체에 해를 준다. 매우 고추를 많이 먹으면 입과 위장에 자극을 심하게 준다. 매운맛은 없다. 미세포가 아프다는 것이다.

코로나19에 인간은 잘 결정하고 적응할 것이다. 건강하고 행복한 생활이 되기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