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시 인구 정체, 무엇이 문제인가
충주시 인구 정체, 무엇이 문제인가
  • 권영정 충주역세권개발추진위원장
  • 승인 2021.09.14 19: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권영정 충주역세권개발추진위원장
권영정 충주역세권개발추진위원장

 

올해 7월 말 충주시 인구는 21만4228명. 10년 전보다 3013명 늘었고, 3년 전보다는 1125명이 줄었다.

몇 년 전 충주시가 말한 `아들딸 일자리 5000개 만들어 인구 유출의 되풀이를 막겠다'라는 공언은 말짱 도루묵이 되어 `30만 운운'은 코미디가 됐다. 충주시보다 더 심각한 상주시, 인구가 반토막(7만명) 나자 시장부터 근조(謹弔) 넥타이를 매고 난리를 떤다. 전국 최고 출산장려금(첫째아 340만원~넷째아 3000만원)을 주었지만 통하지 않는 미봉책의 자화상이다.

충주시 65세 인구가 20.0%를 넘어서서 `초고령화 사회'다. 가임기 여성지수도 1.0 미만으로 인구 소멸 위험 주의 단계다. 저출산·고령화는 `삶의 질'을 저하하는 악순환의 고리로 진정한 지방분권도 기대하기 어렵다. 인구 유입의 최대 변수는 일자리, 교육, 의료, 보육 등 사회적 환경이다. 미비하면 떠난다. 한 언론이 전국 시·군·구 중 155곳을 대상으로 인구 증감의 변수인 경제활동, 생활안전, 건강보건, 주거환경을 종합한 `2021사회안전지수'에 대해 순위를 매겼다. 불명예스럽게도 충주시는 150위다.

한 여성 기업인의 물밑 조력으로 충주 최초의 대기업 현대엘리베이터가 들어와 후년이면 준공된다. 소식통에 따르면 이 기업의 임직원 수 4210명(해외 1478명) 중 사내 거주 400세대 외 상당수가 통근할 것으로 알려졌다.

영양가 있는 먹을거리가 있으면 사람과 돈이 몰려온다. 이달 초 서충주 모 아파트 1849세대 청약경쟁률이 무려 252:1로 기록적이다. 이유는 서울의 아파트값 3.3㎡당 4560만원, 전국 평균 2000만원보다 조건이 매우 좋아서다.

세계 4대 문명발상지가 강변이었듯 달천강 유역은 빼어난 경관에 고속철도·도로·공항 등 접근성이 뛰어나 행복의 보금자리로 나무랄 데 없다. 시험 운전 중인 충주역-부발역 간 고속열차 소요시간은 불과 19분. 이어 7년 이내에 충주역-수서역을 38분에 오고 간다. 웬만한 수도권보다 낫다. 하지만, 길만 터 준다면 충주는 `닭 쫓던 개 지붕만 쳐다보는 꼴'이 될 수 있다. 전방위적으로 총력 대응해야 할 것이다.

지난해 필자는 이 같은 맥락에서 국토부 공공택지기획과에 도시재생 AI형 뉴딜사업으로 `아파트 공급물량 2만 호와 신산업단지를 달천강변에 건설해 달라'고 제안한 후 졸랐다. 부정하지 않은 상태다. 조선 영·정조시대 충주 인구 8만7331명으로 4번째 대도시, 수도권 과밀화 해소와 국가균형발전, 부동산의 안정적 공급이라는 백그라운드를 십분 이용하는 지혜다. 도청도 되찾아야 한다. 서울의 문정역세권도 비닐하우스 대단지를 없애고 아파트와 신산업으로 천지개벽을 하지 않았는가. 대권 후보의 밥상에 이 메뉴를 올려놓자. 고집과 불통을 걷어낸 유연한 사고, 뚝심에 배짱, 귀를 열고 통찰력을 겸비한 `일꾼'이 필요하다.

을씨년스러운 도심 성서동 상권을 살리고자 충주시가 457억을 쏟아부었지만, 본질을 외면한 땜질식 처방으로 세금만 날렸다. 한 주민의 카페 글. “시장님, 충주시에 민원을 제기하면 안 되는 규정만을 골라서 들이대고…. 충주로 이사하고자 문의가 많이 오는데 말립니다. 살 수 있는 환경이 아니니까요.”라고 뼈아픈 일침을 가했다. “주민의 편의와 복리증진을 위하여….”에 부끄럽지 않은가. “입에 쓴 약이 몸에 좋다”라는 옛말을 곱씹을 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