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비행장 반환 운동 시민 공감이 먼저”
“제천비행장 반환 운동 시민 공감이 먼저”
  • 이준희 기자
  • 승인 2021.08.30 2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천시의회 “자극적인 방법 오해… 거부감 없어야”
군사용도 폐지·소유권 무상 이전 실현 적극 노력

제천시의회는 30일 “제천비행장 반환은 용도 폐지를 선행해야 함은 분명한 사실이지만 이를 강조하고자 자극적이고 오해의 소지가 있는 현수막으로 일부 시민의 거부감을 산 것은 대단히 유감”이라고 지적했다.

시의회는 이날 언론에 배포한 입장문에서 “아무리 좋은 취지의 활동이라 할지라도, 사전에 충분히 이해를 구하지 못하면 수많은 오해와 논란을 낳을 뿐”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시의회는 “비행장 찾기 운동이 시민을 위한 것이라고 한다면 그 방법과 절차도 시민이 공감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한 뒤 “시는 비행장 반환 이후에도 개발 목적의 정책수립을 지양하고 공청회 개최 등 좀 더 다양하고 폭넓은 시민의견 수렴과정을 반드시 거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시의회는 그러나 “제천비행장이 군사보호시설로 남아있는 한 단순 이용을 벗어나 행사나 사업을 하려면 국방부의 사전 허가를 받아야 하는 것 또한 엄연한 현실”이라며 군사보호시설 용도 폐지에는 적극 찬성했다.

그러면서 “제천비행장 사용 불안정성 해소를 위한 군사 용도 폐지와 소유권 무상 이전(국방부→제천시) 실현을 위해 시의회 차원의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1950년대 조성한 제천비행장은 1975년 이후 훈련 목적의 항공기 이착륙이 전무하다. 군사목적으로도 민간시설로도 사용치 못한 채 방치되고 있다.

2004년 시와 제5109부대가 제천비행장 개방에 관한 합의각서를 체결한 이후 산책로 등 지역주민 여가시설로 개방하고 있다.

제천비행장찾기 범시민추진위원회는 이달 초부터 제천비행장 반환 시민 서명운동을 벌이고 있다. 시는 토지 매입 의지도 밝힌 상태다.

그러나 지방선거를 앞두고 더불어민주당 소속 인사 위주로 추진위가 꾸려진 데다 최근 시가 이 시설 기반 열기구 관광사업 추진을 선언한 상황이어서 그 배경을 둘러싼 억측이 난무하고 있다.

/제천 이준희기자
virus0328@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