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효기간
유효기간
  • 김현기 여가문화연구소장·박사
  • 승인 2021.08.22 1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복을 여는 창
김현기 여가문화연구소장·박사
김현기 여가문화연구소장·박사

 

“여보! 퇴근하면서 우유 좀 사 오세요. 유효기간 꼭 확인하시고 신선한 것으로 잘 골라 오세요”요즘 안젤라가 자주 보내는 문자다.

어린 시절 가난했지만, 부모님 덕분에 하루 세끼 밥은 먹고살았다. 아침은 든든해야 한다고 하시면서 따뜻한 밥과 국을 주셨다. 중학교 때까지 어머니는 이렇게 밥상을 차려주셨다. 고등학교에 진학하고 청주로 나오면서 할머니가 같은 밥상을 차려주셨다. 결혼 후에는 안젤라가 같은 밥상을 차려주었다. 지금까지 건강하게 사는 것은 순전히 어머니, 할머니, 안젤라가 하루도 거르지 않고 매일 차려준 든든한 밥상 덕분이다.

사회생활을 시작하면서 회식과 외식이 늘고 집에서 밥 먹는 횟수가 조금씩 줄었다. 그러나 아침만은 변함없이 가족이 함께 밥과 국으로 든든하게 먹었다. 큰아들이 짝을 만나 독립하고, 둘째도 공부 때문에 타지로 떠났다. 우리 부부도 꽃과 나무를 찾아 꿈꾸던 고향으로 돌아왔다.

아이들이 떠나고 둘만이 아침을 먹자 안젤라는 밥상을 바꾸었다. 밥 대신에 부드러운 빵이, 국 대신에 신선한 우유와 커피가 식탁에 올랐다. 처음에는 아침 빵을 먹는 것이 영 부담스러웠다. 사람은 밥심으로 산다는데 빵은 먹으면 무언가 허전했다. 그러나 시간이 흘러 지금은 반대로 아침에 밥을 먹으면 더부룩하고 불편을 느낀다. 습관이 바뀐 것이다. 아침이 변하면서 빵과 우유를 더 자주 사러 가게 되었다. 신선한 우유와 빵을 먹으려면 반드시 유효기간을 확인해야 한다. 유효기간이 많이 남아 있는 것을 사 와야만 건강한 아침 식사를 할 수 있다.

행복에도 유효기간이 있다. 오래도록 행복하고 싶다면 유효기간이 긴 것을 선택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행복해진다. 그러나 유효기간은 한 시간 정도다. 구두를 닦으면 행복해진다. 유효기간은 세 시간 정도다. 머리를 깎으면 행복해진다. 유효기간은 하루 정도다. 입고 싶은 옷을 사면 행복해진다. 유효기간은 일주일 정도다. 기다리던 첫차를 사면 행복해진다. 유효기간은 삼 개월 정도다. 꿈에 그리던 내 집을 사면 행복해진다. 유효기간은 일 년 정도다. 결혼하면 행복해진다. 유효기간은 삼 년 정도다.

모든 것에는 유효기간이 있다. 아무리 좋은 것도 시간이 흐르면 유효기간이 줄어들고 행복감이 사라진다. 유효기간이 없다면 평생 행복할 수 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추억을 만드는 것이다. 물건은 유효기간이 있지만, 추억은 유효기간이 없다.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만든 추억은 유효기간 없이 평생 행복을 가져다준다. 원할 때마다 추억을 소환할 수 있고 행복해질 수 있다. 자주 많은 추억을 만들어야 한다. 행복한 사람의 집에는 추억을 담은 사진이 걸려 있고 이야기를 간직한 소품이 놓여 있다.

오늘 아침도 빵을 먹고 우유와 커피를 마신다. 변함없이 추억을 소환한다. 안젤라와 함께한 많은 추억이 있어 행복이 더해진다. 추억이 늘어날수록 아침 식사가 길어진다. 유효기간이 사라진 아침 식사는 행복 자체다. 얼마 전부터 밥상을 차린다. 평생 받아온 밥상인데 이제는 아침이라도 차려주고 싶다. 내가 준비한 식탁에서 안젤라와 더 많은 추억을 만들고 싶다. 남아 있는 소중한 시간, 더 자주, 더 많이, 더 행복한 추억을 만들고 싶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