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중공업, 대우조선해양과 한국형 경항모 수주 공동 추진
한진중공업, 대우조선해양과 한국형 경항모 수주 공동 추진
  • 뉴시스 기자
  • 승인 2021.08.19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진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이 한국형 경항공모함 사업 수주를 위해 드림팀을 구성했다.



한진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은 19일 상호 협력 합의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에 따라 양 사는 내년에 착수 예정인 한국형 경항공모함(CVX) 기본설계 사업을 위해 각사의 강점과 역량을 집중해 사업 수주 및 성공적인 사업 완수에 상호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함정 건조 조선소인 두 회사의 역량과 자원이 합쳐질 경우 양사 상생은 물론 부산·울산·경남 지역 경기 활성화까지 엄청난 시너지 효과가 기대된다.



한진중공업은 한국형 경항공모함의 시초라 할 수 있는 다목적 대형수송함이자 강습상륙함인 독도함과 마라도함을 국내 최초로 설계·건조한 조선소다.



1만4500t급인 독도함과 마라도함은 2007년과 올해 각각 해군에 인도돼 실전배치된 이후 상륙작전을 위한 병력과 장비수송을 기본임무로 하는 해상 및 상륙 기동부대의 기함(지휘함)으로 활약하고 있다.



정부는 2021~2025 국방중기계획에 따라 독도함과 마라도함의 후속함을 한반도 인근해역과 원해 해상교통로를 보호하기 위한 경항공모함으로 건조한다는 방침 아래 올해부터 사업 추진을 본격화하고 있다.



미래 국가방위 핵심전력으로 평가받는 한국형 경항공모함은 헬기와 고속정 중심으로 운용되는 기존 대형수송함과는 달리 수직이착륙기와 해상작전헬기, 상륙기동헬기, 구조헬기 등 다양한 항공기를 동시에 탑재할 수 있으며, 고성능 레이더와 최첨단 전자장비 및 전투체계가 적용돼 우리 군의 작전능력이 비약적으로 향상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한진중공업 이정욱 상무는 "한국형 경항공모함은 우리나라의 첨단 조선기술과 해상방위력이 집약된 결정체가 될 것이다"며 "대한민국 대표 방산 조선소인 양사 간 긴밀한 상호 협력을 통해 해군력과 국가적 위상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이번 사업을 수주, 완수함으로써 국익 증진에 일익을 담당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